[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대한 3차 제재심의위원회를 하루 앞둔 가운데, KEB하나은행 노조가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DLF 판매 당시 하나은행장)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오는 30일 오후 2시 우리·하나은행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 함 부회장 등의 징계 수위를 논의하는 제재심을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6일과 22일 1차와 2차 제재심이 열린 이후 세 번째 진행되는 제재심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EB하나은행지부(이하 하나은행 노조)는 이날 DLF 사태와 관련해 함 부회장의 엄벌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하나은행 노조는 탄원서에서 “DLF 사태의 근본 원인은 이익을 중시해 리스크 관리를 도외시하고 내부통제를 취약하게 한 것에 있다”며 “모든 행위를 총괄했던 당시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은행장에게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인 경영진을 보호하는 데 전 은행 차원의 동원이 이뤄지고 있다”며 “사태 수습을 위한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고충을 반영해 직원들에 대한 징계는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감원 노조도 성명을 내고 “DLF의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온갖 꼼수와 반칙이 난무했다”며 “최고경영자(CEO)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소비자를 위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