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항 입점 대·중견기업 임대료 20% 인하 결정 "고장 난 상생 생태계 선순환 구조로 부활"

'코로나19' 사태로 한산해진 인천공항 면세점 모습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로 한산해진 인천공항 면세점 모습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면세업계가 정부의 공항시설 임대료 감면 조치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 사태 장기화가 우려되는 만큼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면세점협회는 1일 “오늘 정부가 발표한 공항상업시설 임대료 부담 경감조치는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정부(공기업)-대기업-중소기업 간 고장 난 상생 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부활시키는 의미를 가진다”고 반가운 뜻을 내비쳤다.

면세점협회는 “이번 임대료 경감 등 정부지원 조치가 없었다면 우량 대기업 면세점도 함께 무너져 중소기업 납품업체 등 중소·중견업체의 피해도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태 장기화가 우려되는 만큼 이번 정부의 조치는 끝이 아닌 시작이 돼야 한다”며 “앞으로 상황이 계속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이번과 같이 정부·공기업이 먼저 적극적으로 업계를 지원하는 후속 조치가 계속 뒤따라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공항 입점 대·중견기업의 임대료를 20% 감면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만 제공하던 임대료 감면 혜택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공항 이용객수가 지난해 대비 60%에 도달할 때까지 최대 6개월 한시 적용된다.

앞서 인천공항공사는 ‘착한 임대인’ 운동의 일환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임대료 감면 혜택을 결정했다. 그러나 지난해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1조761억원 중 롯데·신라·신세계 등 대기업이 지불한 임대료가 9864억원에 달해 실효성 없는 대책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인천공항 면세점 한 달 평균 매출은 약 2000억원이었고, 임대료는 800억원이었다. 면세점업계는 지난달 매출이 400억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임대료는 사실상 그대로여서 매출의 2배를 임대료로 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정부 지원을 호소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