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상담 챗봇 만들어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하고 편의성 높여

사진은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사진은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오) (사진=카카오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기업 고객을 위해 카카오톡을 통한 편리한 상담 기능 확산에 나선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27일 서울 종로 교보생명 본사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와 교보생명 윤열현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기반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AI, 챗봇, 업무 인프라 혁신 등 다방면으로 협력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먼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와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해 교보생명 고객을 위한 비대면 채널 시스템을 구축한다. 카카오톡 챗봇은 채팅창 안에서 AI 서비스와 대화형 소통을 기반으로 이용자 의도에 가장 정확도 높은 답변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다.

교보생명 고객센터에 챗봇을 구축함으로써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이용한 홍보 및 마케팅이 가능하며 △카카오톡으로 가입·조회·변경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AI를 활용한 계약 확인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이다. 현재는 신규 보험 계약 시 고객이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주요 서류 등을 확인했는지 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해야 한다. 이를 AI 자동 상담 시스템으로 전환해 고객센터 운영을 한층 효율화 한다는 계획이다.

또 교보생명 내 핵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디지털화하고 임직원 간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개발중인 기업용 메신져 활용 등 업무 인프라를 편리하게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