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방역 없는 열악한 근무환경 지적하는 청와대 청원글 잇따라 "확진자와 그 가족에 대책 내놓아야"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부천물류센터발(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쿠팡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부천 신선센터에서 근무하다 온 가족이 확진 판정을 받아 남편이 사경을 헤매고 있다는 피해자가 “확진자와 그 가족에게 책임을 다하라”는 취지의 국민청원을 올리면서 열악한 근무환경이 재조명되고 있어서다.

앞서 방역당국 역시 쿠팡이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고 지적한 바 있어 쿠팡의 부실 대응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쿠팡의 코로나 확진자 은폐로 남편이 사경을 헤매고 있습니다’라는 청원글에는 10일 현재 2000명 이상이 동의한 상태다.

청원인은 “저는 쿠팡 부천 신선센터에서 일하는 40대 주부”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집안이 어려워 코로나 공포가 극에 달하던 와중에도 쿠팡에서 주 5일씩 일했다”고 밝혔다.

해당 글에 따르면 청원인은 5월24일 출근해 부천 센터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관리자는 몇몇의 밀접 접촉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에게 “안전상 전혀 문제가 없으니 일을 계속하라”고 지시했다.

청원인은 혹여 코로나에 걸릴까 마스크와 장갑을 절대 벗지 않고 밥도 먹지 않고 다중이용시설 근처는 가지도 않았으나 결국 26일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27일에는 딸과 남편도 확진돼 함께 입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쿠팡 신선센터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모두 방한복과 안전화를 돌려 사용하며 근무하는 동안 소독, 방역하는 모습을 단 한번도 본 적이 없다”며 “쿠팡은 확진자가 나오고 나서도 내리 3일을 근무자들에게 진실을 말해주지 않고 근무를 시켰다”고 꼬집었다.

청원인은 자신의 남편이 코로나 합병증으로 인한 심정지, 급성호흡부전으로 큰 병원에 이송돼 에크모 치료중인 상황이지만 쿠팡은 어떤 사과와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쿠팡은 131명의 확진자와 그 가족에게 분명한 사과와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해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지난 6월1일에도 비슷한 주장의 청원이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왔다.

‘쿠팡 근로자들이 최소한이라도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제발 도와주세요’라는 글에서 ‘쿠팡 부천신선센터 근로자’라고 밝힌 청원인은 “코로나19라는 강력한 전염성이 있는 기간에도 회사측의 부실한 방역관리, 개인 안전보호구 미지급으로 인해 방한복, 안전화 등을 돌려서 입게 되고 소독 등의 조치가 일절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김범석 쿠팡 대표의 뒤늦은 사과문에는 ‘배송되는 상품은 안전하다’는 내용만 있을 뿐 근로자를 사지로 몰아넣은 것에 대한 사과는 단 한마디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관련해 쿠팡의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편 쿠팡 부천물류센터에 대한 역학 조사를 진행했던 방역 당국 역시 지난달 27일 “기본적인 (방역) 수칙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코로나19’ 연쇄감염 초기 고객 대응을 소홀히 했다는 이유 등으로 시민단체로부터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