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 성장 창의적 발전 모델 창출...75조 이상 지역투입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판 뉴딜 추진 이후 처음으로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판 뉴딜 추진 이후 처음으로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부터 생생하게 구현해 주민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했다.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이 K-방역의 성공과 어려운 민생 경제를 이겨나가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며 “지역균형 뉴딜은 지금까지 추진한 국가균형 발전정책의 더욱 힘을 불어넣고 질을 높여줄 것”이라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부터 생생하게 구현하여 주민의 삶을 바꿀 것이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담은 총 투자규모 160조 중 절반에 달하는 75조 이상이 지역단위 사업으로 그린스마트스쿨, 스마트그린산단, 그린리모델링 등 한국판 뉴딜의 대표 사업들은 삶의 공간과 일터를 혁신하고 생활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한다”며 “지역균형 뉴딜로 지역주도로 창의적 발전 모델을 창출하게 될 것이고 지역주도성을 살린다면 지역 스스로가 주역이 되어 마음껏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지자체가 앞장서고 기업과 지역 주민이 함께한다면 많은 모범사례와 성과가 창출되리라 믿는다”며 “인근 지자체끼리 협력해 초광역권으로 지역 뉴딜을 추진하는 것도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존의 국가균형발전과 연계해 균형발전의 완성도를 높일 것 계획”이라면서 “혁신도시는 지역균형 뉴딜의 거점이 될 것이며 이미 추진 중인 대규모 국가균형 발전 프로젝트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과 만나며 고도화될 것이고 지역밀착형 생활 SOC는 한국판 뉴딜과 결합되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말미에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균형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성패를 걸고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면서 “지역균형 뉴딜 사업에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지역균형 뉴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