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임단협 결렬 6일부터 사흘간 부분파업…파업으로 생산손실 '부평공장' 투자 보류

한국GM부평공장 (사진=뉴시스)
한국GM부평공장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기자] 한국지엠(GM) 노조가 임금•단체협약 협상 과정에서 사측과 갈등을 빚고 또 다시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사측은 부평공장 투자계획을 보류했다.

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노조는 전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날부터 부분 파업에 돌입키로 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이날 하루 전반조와 후반조 근로자가 각각 4시간씩 파업하고, 주말을 넘겨 9일과 10일 역시 각각 4시간씩 부분 파업에 나선다. 더불어 지난달 23일 시작한 잔업과 특근 거부도 이어간다. 

이번 파업은 지난달 30일과 이달 2일 이틀간 동일한 방식으로 부분파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사측은 임단협에서 노조에 올해 220만원, 내년 330만원의 성과급 또는 격려금을 지급하는 안과 함께 매년 하는 임금협상을 2년 주기로 하는 방안에 합의할 경우 특별 임시금 15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는 내용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는 기본급 월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성과급 지급 요구와 더불어 기존에 절대 수용불가 원칙이던 2년 주기 안이 포함돼 있는 등 쟁점사항들이 여전히 존재해 수용할 수 없다고 못 박으면서 협상이 결렬되면서 장기화가 예고됐다.

이런 가운데 사측은 글로벌 신제품 생산을 위해 예정돼 있던 부평공장의 2100억원 투자와 관련한 비용 집행을 보류하고 재검토하겠다고 초강수를 뒀다.

이와 함께 사측은 “최근 노조의 잔업 및 특근 거부와 부분파업 등 쟁의행위로 인해 7000대 이상의 추가적인 생산 손실을 입었고, 이번 추가 쟁의행위 결정으로 누적 생산손실이 1만2000대에 달할 것으로 보여 회사의 유동성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