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DATA와 연결해 리콜, 행정처분 상품 품질 이력 DB 구축
서류 자동으로 읽고 적합 여부 판정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GS홈쇼핑은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을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하는 ‘QA자동화시스템(Q-BOT)’을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GS홈쇼핑은 ‘QA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을 위해 API와 OCR 두 가지 최신 기술을 활용했다. 먼저 API 기술을 기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술표준원 등 공공기관 DATA와 연결해 리콜, 행정처분 상품의 품질 이력 DB를 구축했다.

이 후 OCR 기술을 적용해 상품명, 품목 허가 번호 등 서류를 자동으로 읽고 적합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로직을 개발했다.

협력사가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면 ‘QA자동화시스템(Q-BOT)’이 해당 상품의 리콜, 행정처분 등 이력 유무를 확인하고 업체가 등록한 서류의 적부를 자동으로 판정한다. 문제없는 상품의 경우 최대 1시간 이내 자동 승인될 수 있어 현재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상품 검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력사들 역시 품질검사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게 돼 매출 향상과 함께 만족도도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재성 GS홈쇼핑 CX센터장 상무는 “GS홈쇼핑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안전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기 위해 QA자동화시스템 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계속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GS홈쇼핑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