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진단·치료·예방 삼박자 '기술주권' 필요해"
"치료제 나온 이상 확진자 100명 이하로 줄여야"

18일 셀트리온 렉키로나 온라인 간담회에서 서정진 명예회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18일 셀트리온 렉키로나 온라인 간담회에서 서정진 명예회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증권경제신문=이해선 기자] “변이 바이러스가 또 변이를 일으키는 만큼 현재의 백신 말고 2가 백신, 3가 백신이 분명히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 왔을 때 국내 수급이 용이하지 못할 경우 셀트리온은 백신개발에 뛰어들 용의가 있으며 이미 백신을 개발할 기술력은 갖추고 있습니다.”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이 18일 렉키로나 관련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백신개발 용의가 있다며 위와 같이 밝혔다.

서 명예회장은 “셀트리온은 항체치료제를 개발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항원을 만드는 기술력도 당연히 갖추고 있지만 백신보다 치료제에 집중했을 뿐”이라며 “현재 상황에서 백신개발을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국내 수급이 여의치 않는다면 셀트리온이 직접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이러스에서 국민이 안전하기 위해서는 진단기술과 치료기술, 그리고 예방기술 삼박자가 모두 국내기술로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기술주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서 회장은 “수입으로는 대응이 늦어지기 때문에 변이의 지역 확산 방지의 관건은 기술주권을 가졌느냐다”라며 “우리는 처음부터 변이 발생을 예상하고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개발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변이가 발생하더라도 그에 맞는 항체를 찾아 단시간 내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중화항체 플랫폼을 갖췄다”며 “렉키로나는 남아공 변이바이러스를 제외한 모든 변이바이러스에 반응한다”고 말했다.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별도임상을 진행 중이며 6개월 내 임상 2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렉키로나 허가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던 경증환자에 대한 효과성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그는 “중증환자에게 효과가 있는데 경증환자에게 효과가 없다는 게 말이 되냐”며 “임상결과 바이러스 감소효과는 확실히 있었지만 효과 대비 경제성이 유효한가에 있어 나이가 어리고 기저질환이 없는 환자에 한해 다른 판단을 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서정진 명예회장은 치료제가 출시된 만큼 무엇보다 환자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기 환자들의 병원 접근성이 높은 국내는 항체치료제의 효율성이 높다고도 말했다.

서 회장은 “미국은 코로나19 조기 환자들이 병원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국내는 병원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적극적으로 조기에 환자를 찾아서 100명 이하로 확진자수를 줄여야 변이바이러스가 위협적으로 등장해도 국가피해가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그는 “모두 게임체인저를 논하는데 코로나는 게임이 아니다”라며 “치료제가 있다는 것은 펜데믹 상황에서 공포감을 줄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진단시스템이 잘 되어있는 만큼 더 이상 두더지 잡기 식으로 환자 찾으려 하지 말고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숨어있는 환자를 찾아내야 한다”며 “이 약으로 소상공인들이나 자영업자들이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