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중인 백신 후보 2가지…'유효성·안전성·경제성·유통 편리성' 등 우세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23일 열린 온라인 IPO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23일 열린 온라인 IPO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증권경제신문=이해선 기자] 내달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게임클로저가 될 것이라 자신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23일 개최한 온라인 IPO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올해 3분기 임상 3상을 진행해 내년 상반기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문가들은 유효성과 안전성, 경제성, 유통의 편리성 측면에서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이 우세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SK의 자체개발 백신이 게임클로저(game closer, 게임을 끝낼만한 위력을 지닌 것)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NBP2001’과 ‘GBP510’ 두 가지다. 두 백신 모두 합성항원 방식으로 개발 중이다. NBP2001은 임상 2상을, GBP510은 임상 1/2상을 진행 중이며, 두 백신 모두 올해 3분기 3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안 대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체 지속기간 등을 고려할 때 백신 수요는 지속될 것”이라며 “현재 유통되는 백신이 향후에도 계속 쓰일 수는 없기 때문에 충분히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이)블록버스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mRNA 백신 기술이 빠른 개발과 접종에 획기적이지만 시간이 주어졌을 때는 빨리 만드는 것보다 안전성과 효과성이 검증되고, 유통이 편하고 가격이 저렴한 SK의 합성항원 기술이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SK의 자체개발 백신이 CEPI(세계감염병연합)의 ‘웨이브2’ 백신으로 선정된 것도 이 때문”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안 대표는 정부 백신 유통 국내사업과 관련해서는 백신 유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작년 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일어난 안전성 논란이 단적인 사례”라며 “안정적인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전문성이 뛰어난 플레이어들과 컨소시엄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 출고부터 접종까지 전과정의 온도 관리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개발·생산·유통 전 과정에 있어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책임져야할 영역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내달 상장 일정도 발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공모에서 신주모집 1530만주와 구주매출 765만주를 병행한다. 공모 희망가는 4만9000원∼6만5000원, 공모 금액은 최소 1조1245억5000만원이다.

다음 달 3∼4일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확정하고 9∼10일에 일반 청약을 받는다. 이어 3월 중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 공동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공모 자금 1조원 중 △시설투자에 4000억원 △플랫폼 테크놀로지 확보에 1000억원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500억~1000억원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등 R&D에 1000억~2000억원을 각각 투자 할 계획이며 나머지는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