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기후·노동·인권악당' 규정 규탄 시위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앞두고 정치권은 물론 각계의 비판 속에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최근 포스코 최정우 회장을 포함해 임직원 64명이 자본시장법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이후, 이번에는 환경단체가 포스코를 ‘기후·노동·인권악당’이라고 규정하고 격앙된 목소리를 높였다.

기후위기비상행동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10일 “안전, 상생, 윤리, 창의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표방하는 포스코의 4대 핵심가치지만 지금 포스코 뒤에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 1위, 살인기업, 질병공장, 군부독재 돈줄이라는 부끄러운 꼬리표가 따라붙어 기업의 가치를 무색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전’과 인간존중을 최우선으로 삼는 포스코에서 2018년부터 지금까지 노동자 14명이 목숨을 잃었고 포스코가 중대 재해로 3년간 부과 받은 과태료만 약 10억 9000만원에 달한다”며 “안전관리에 1조 원이 넘는 안전 예산을 집행했다고 하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상생’ 추구와 배려와 나눔, 공생발전을 실천하겠다는 포스코의 파트너가 미얀마 군부”라며 “민주주의를 짓밟고 시민들을 탄압하는 미얀마 군부를 배불리는 사업을 포스코는 멈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탄소중립 달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국내 최대 온실가스 배출 발전소 건설은 지속하고 있다”며 “기후 위기 시대 기업의 이윤이 시민의 생존보다 우선될 수 없고, 여기엔 포스코가 말하는 ‘윤리’도, ‘신상필벌’의 원칙도 보이지 않는다”가도 했다.

때문에 포스코는 “노동과 인권, 환경오염과 기후 위기를 외면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열린 사고로 개방적인 협력’을 통하여 포스코 자신의 문제를 바로잡아 사회적 책임과 정상화를 위해 힘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오는 12일 주총을 통해 연임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기 위해선 출석 주주 과반수의 찬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 포스코 지분율은 국민연금이 11.75%를, 뒤를 이어 씨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 나머지 소액주주들이 74.3%에 달하는 지분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정치권에서도 최 회장의 연임을 비판하는 가운데 연임안에 대한 중립을 지키기로 결정해 일단 안도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최 회장은 74.3%에 달하는 소액주주의 표심을 어떻게 잡는냐에 따라 연임 여부가 판가름 나는 만큼 막판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