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장 "낸드 수익성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

이석희 CEO가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이석희 CEO가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이석희 SK하이닉스(000660) 대표이사 사장이 30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기술로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는 그레이트 컴퍼니로 진화할 것”이라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했다.

이 사장은 이날 “2년 전 CEO로 취임하면서 목표로 제시한 ‘기업가치 100조’를 올 초 예상보다 빠른 시점에 달성했다”며 “이제 그보다 더 높은 목표를 바라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기반으로 D램과 낸드 양 날개를 펼쳐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가속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우선 이 사장은 낸드 사업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인텔 계약에 대해 “SK하이닉스는 낸드 모바일에, 인텔은 eSSD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인수가 완료되면 D램에 이어 낸드 사업에서도 글로벌 선두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 2018년 키옥시아(옛 도시바) 투자에 이어 지난해 10월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예로 SSD를 제시했다. 이 사장은 “대표적인 저장장치인 HDD(하드디스크)를 모두 저전력 SSD로 대체한다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3% 줄일 수 있다”며 “SSD 기술 경쟁력을 통한 경제적 가치는 물론,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해 사회적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사장은 미래 투자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연구개발(R&D) △ESG 경영 강화 △미래성장동력 발굴 등 세 가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R&D와 관련해 이 사장은 “미국, 유럽 등 여러 지역에 R&D 집중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만드는 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SG 측면에서는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활용 비율을 100%로 하겠다는 RE100과 ‘탄소 순 배출 제로’ 선언을 충실히 준비해 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미래성장동력 발굴에 대해 이 사장은 “AI, 자율주행, 5G 등 분야의 유망 기업을 발굴해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