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동자 9명 폐암 등 걸려
폐암, 폐섬유증, 악성중피종 발병 3명 산재 승인

포스코 CI/홈페이지
포스코 CI/포스코 홈페이지

[증권경제신문=손성창 기자] 포스코에서 노동자가 잇달아 직업성 암으로 추정되는 질병에 걸린 일이 발생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연구원)은 올해부터 3년간 철강업계 처음으로 포스코 관련 집단 역학조사에 착수한다. 집단 역학조사는 포스코와 그 협력업체와 철강 제조업이 대상이다.

직업성 암은 직업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암을 뜻한다. 1775년 포트(Percival Pott)에 의하여 굴뚝 청소부에서 음낭암의 발생 위험이 높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보고되면서 여러 가지 환경 요인에 의한 발암 효과가 주목을 끌었다.

POSCO(005490) 1년간 차트
POSCO(005490) 1년간 차트

산업안전보건공단은 25일 집단 역학조사를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실시한다고 안내했다. 조사대상은 협력업체와 포스코 제철소 소속 근로자, 1차 철강제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이다. 이 조사는 포스코 노동자 9명이 폐암 등에 걸려 제철업 작업 환경에 문제가 없는지 규명하기 위한 조치다. 연구원은 암을 포함한 직업성 질환 발병 위험도 추정과 정밀 작업 환경 측정 등을 하게 된다. 작업 환경 측정에서는 발암 물질 노출 실태 등도 점검한다.

직업환경의학전문의 등 공단 소속 박사급 연구원 17명이 투입된다. 암 등 직업성 질환 발병 위험도 추정과 정밀작업 환경측정 및 평가 등을 진행한다. 국민건강보험자료 등과 손잡고 질병 발병 위험도가 높은지 평가한다. 현재 작업환경 중 유해요인 발생수준 측정 후 과거 자료 등을 검토해 비교하는 방식이다.

역학조사 결과는 포스코 등 제철업 작업 환경과 제도 개선을 위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울러 철강업계 종사자들의 산재 인정 등 보상의 근거도 될 것이다. 제철업 노동자의 산재 심사 근거 자료로도 활용된다.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 제품은제조공정 중 일부이다./포스코 홈페이지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 제품은제조공정 중 일부이다./포스코 홈페이지

집단 역학조사는 공단이 주관해 실시할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역학조사 실시 요건인 '직업성 질환의 진단과 예방, 발생 원인의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다.

집단 역학조사는 과거 반도체나 타이어 제조 공정을 대상으로 진행한 적 있다. 포스코와 같은 철강제조업의 조사는  이번이 최초이다. 지난해 12월부터 일부 시민단체와 노동단체는 포스코와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의 각종 암 발생을 주장하며 전수조사 등을 요구했다.

공단은 지난 2월 국회 산재 청문회에서 포스코의 건강 실태와 작업 환경에 대한 조사 요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역학조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집단 역학조사 실시를 결정하게 됐다고 과정을 얘기했다.

한편 폐암 등에 걸린 노동자들은 폐암의 업무 관련성을 주장하며 산업재해 승인을 신청했다. 노동계에 따르면 노동자는 석탄 분진과 석면 등에 장기간 노출돼 폐암 등의 발병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이들 중 폐암, 폐섬유증, 악성중피종이 발병한 3명은 산재 승인을 받았다. 나머지는 조사가 진행 중이다.

김은아 공단 연구원장은 "이번 역학조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고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다. 신뢰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연구원의 집단 역학조사에 대해 포스코는 "공단의 역학조사에 성실히 협조할 것이다. 역학조사 결과 문제점이 확인되면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전일종가 355,500원 마감됐다.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포스코가 진정성을 갖고 연구원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지 지켜볼 일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