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조 25일, 지역사회와 함께 포스코 변화 방향 모색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포스코가 최정우 회장 연임 2기체제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산재 문제가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24일 포스코 노조는 전남도 시 의회 의원들과 함께 최정우 회장 연임에도 변화 없는 포스코의 산업재해와 환경오염 문제 노동시민사회단체와 금속노조가 포스코의 변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3월 12일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연임하며 2기 경영체제가 시작됐지만, 포스코의 중대재해와 환경오염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여전히 제철소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노동안전보건 시스템 혁신은 더는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특히 “포스코는 사고가 발생하면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 사후 대책 마련 등을 발표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점”이라며 “중대재해와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동조합과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제안도 묵살되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고용노동부조차 특별감독 진행, 직업성 질병 역학조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일방적 발표와 추진으로 현장노동자와 시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결국, 현장노동자의 안전과 지역 시민들의 건강은 또다시 뒷전으로 밀려 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지난 2월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국회에서 중대재해 청문회를 진행했고, 3월 3일 금속노조는 국회에서 포스코 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물론 오는 2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포스코 산업재해 관련 현장시찰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노조는 “포스코의 변화를 위한 사회적 목소리가 높다”고 강조하며 “25일 포스코의 중대재해와 환경오염 개선 방향, 지역사회와 노동조합의 역할에 대한 토론회가 진행될 할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포스코에서는 끊임없는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노조 및 시민사회 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포스코 내 산재 사망을 바라보는 시각은 곱지 않다. 정치권에서도 최정우 회장 이전인 2017년 2건에 불과했던 재해사고가 2018년 11건, 2019년은 43건, 2020년은 21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정우 회장 취임 직전인 2017년에는 불과 2건에 불과했던 재해사고가, 최 회장 취임 이후 불과 2년 만에 21배나 폭증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우여곡절 끝에 최정우 회장이 연임은 성공했지만 임기 동안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산업재해 문제가 ‘2기’ 체제에도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근무 중 불의의 사고 뿐 아니라 포스코 노동자가 직업성 암으로 추정되는 질병에 걸린 일까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1981년부터 2019년까지 약 38년간 포스코에서 일하다가 악성중피종 진단을 받은 노동자가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렇게 9명의 노동자가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하다가 폐암 등에 걸려 질병의 업무 관련성을 주장하며 산업재해 승인을 신청했고, 이 가운데 3명(각각 폐암, 폐섬유증, 악성중피종 발병)은 산재 승인을 받았고 나머지는 조사가 진행 중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국은 제철업 사상 처음으로 역학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일단 포스코는 역학조사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문제점이 확인되면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