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휴젤 매각에 대한 열기가 가라앉고 있다. 당초 인수 기업으로 대기업의 이름이 오르내리며 흥행 조짐이 있었으나, 결국에는 인수 검토 중단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휴젤의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인 베인캐피탈은 경쟁 입찰을 진행하지 않고 확실한 원매자와만 계약을 논의하는 '수의 계약방식'을 추구했다. M&A 시장에 바로 나오기보다는 물밑에서 후보자를 우선적으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물밑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협상 과정이 조용히 이뤄지지는 않았다. 후보자를 물색할 때마다 굵직한 대기업의 이름이 연이어 수면 위로 떠올랐고, 이는 M&A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했다. 한 기업은 매각자와 이야기를 나누자마자 이름이 밝혀졌다는 후문도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흥행 중'이라는 소문을 내서 흥행 여부를 사실처럼 만드려는 '서동요' 기법이 연상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먼저 대기업이 휴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한 뒤, 인수전의 열기가 뜨거워짐에 따라 몸값을 올리려고 한다는 꽤나 합리적인 의심이다. 실제로 베인캐피탈의 희망 매각가는 다소 높은 2조3000억원대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서동요 기법에는 큰 결함이 있었다. 맞장구를 쳐 줄 상대방의 인수 의사가 꽤나 불투명했던 것이다. 흥행을 통해 몸값을 올리려는 의도와 달리, 정작 원매자는 베인캐피탈의 희망 매각가인 2조원대의 몸값을 부담스러워했다. 

실제로 지난달부터 휴젤의 인수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신세계는 최근 휴젤의 지분을 인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휴젤 지분 인수를 검토했으나 최종적으로 인수하지 않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신세계 다음으로는 삼성물산이 거론됐다. 그러나 삼성물산 또한 인수 참여를 검토한 사실은 있으나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후 GS그룹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소수 지분 투자 방안이 거론됐지만 GS그룹은 "확정된 바 없다"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신세계와 삼성물산이 휴젤 인수 의향 철회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업계는 휴젤의 비싼 몸값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보고있다. 2조원대의 금액을 섣불리 사용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베인캐피탈처럼 지분을 투자하고, 몇년 뒤 투자를 회수하는 사모펀드(PEF)의 입장과 대기업의 입장 차이도 한몫했다. 대기업의 인수는 사모펀드처럼 되파는 개념이 아닌 기존 사업을 위한 투자 개념이기에, 그에 따른 책임이 커 사실상 대기업 오너 일가의 적극적인 투자 의지가 아닌 이상 사모펀드와 대기업의 거래는 이뤄지기 어렵다. 

상황이 어떠하든, 베인캐피탈은 이번에 휴젤 매각을 성사시켜야한다. 사실 베인캐피탈은 작년에도 물밑에서 원매자를 찾았으나 뚜렷한 성과를 보지 못했다. 이에 이번에도 성과가 없으면 열기가 더욱 식어 더 이상 회수 시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를 의식한 듯 베인캐피탈도 최근 휴젤의 인수 방식을 수의 계약방식에서 제한적 경쟁입찰로 전환했다. 베인캐피탈은 이르면 이달 중 인수 제안을 공식적으로 받을 전망이다. 인수 후보군으로는 중국 전략적 투자자(SI), 사모펀드(PEF)등이 입찰 참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S그룹도 공식적으로 인수 철회 의사를 밝히지는 않은 만큼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남아있다. 이번 인수전에서 갖춰야 할 태도는 과욕을 내려두는 것이다. 지금은 몸값을 올리기보다는 욕심을 내려놓고 '투자 회수'라는 근본적인 목표를 추구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