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 “해고철회·고용승계 투쟁 지속할 것”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3일 전원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해럴드경제)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3일 전원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헤럴드경제)

[증권경제신문=손성창 기자]농협 계열사인 남해화학(025680, 대표 하형수)의  노동자 집단해고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13일 해고된 노동자 가족들이 생계대책을 요구했다. 또 특정 노조 탄압과 노노 갈등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남해화학 CI(사진=남해화학 홈페이지)
남해화학 CI(사진=남해화학 홈페이지)

전남 여수산단 비료 제조업체인 남해화학 비정규직 해고자 가족대책위원회(위원장 곽오남, 대책위)는 13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사측에 “국내 최대 비료생산업체이자 '농업인의 기업'이라고 떡하니 간판에 붙여 놓은 남해화학은 이번 집단해고를 부끄러워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사내 하청 비정규직인 우리 남편들은 정규직의 절반도 되지 않는 월급을 받으면서도 2년마다 업체가 바뀔 때마다 해고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고용승계를 촉구했다고 한국농정신문은 보도했다.

남해화학(025860) 1년간 차트(사진=네이버금융)
남해화학(025860) 1년간 차트(사진=네이버금융)

대책위에 따르면 남해화학은 지난 2019년에 이어 올해 11월 민주노총 소속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 35명을 집단해고했다. 다만 한국노총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은 승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만주노총 소속 해고 노동자 35명 중 2명은 한국노총으로 이적함해 고용 승계를 보장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남해화학은 2015년 이후부터 2년마다 포괄적 고용승계 조항을 삭제하고 하청업체 최저가입찰을 강행하고 있다. 이에 2년 주기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집단해고가 자행되고 있다. 2019년엔 29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집단해고됐다.

남해화학 여수공장 탱크(사진=남해화학 홈페이지)
남해화학 여수공장 탱크(사진=남해화학 홈페이지)

이에 대책위는 “남해화학이 유일하게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 최저가입찰제를 운영하고 고용승계를 보장하지 않는 대기업이다“고 밝혔다. “하청업체로 하여금 비정규직 노동자를 해고할 수밖에 없는 빌미를 제공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윤창출을 위해서라면 비정규직 노동자 생존권은 파리 목숨으로 여기고 그들의 가정파탄은 관심사항이 아니라는 돈만 밝히는 나쁜 회사”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남해화학의 주인인 농협 역시 2년마다 벌어지는 사내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집단해고 과정을 알고 있으면서 대책보다 방치하고 있어 근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비정규직 노동자의 생존권이 보장되도록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지난 6일 ‘농협·남해화학 집단 대량해고 학살 만행 분쇄 및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전남 여수시청 앞에서 열렸다(사진=남해화학 비정규직 고용승계 비상대책위원회)
지난 6일 ‘농협·남해화학 집단 대량해고 학살 만행 분쇄 및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전남 여수시청 앞에서 열렸다(사진=남해화학 비정규직 고용승계 비상대책위원회)

민주노총 남해화학 비정규직 구성길 지회장은 “부당해고 당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기본적으로 15~16년씩 남해화학에서 근무한 직원들이다“며 “30년 넘게 근무하신 분도 있다”면서 “오로지 초과 이윤 창출만을 위한, 반인륜적인 집단해고는 업무 효용성 측면에서도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난했다.

덧붙여 "일에 능숙한 비정규직 노동자를 내치기 위한 포괄적 고용승계 조항 삭제는 결국 노사 쌍방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해화학은 “포괄적 고용승계 조항 삭제는 하청업체의 고용권한에 남해화학이 관여하는 게 파견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전문가 판단 아래 2015년부터 2년의 숙려기간을 가진 뒤 2017년부터 적용한 것이다“며 “이유를 막론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향후 해고된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등 일련의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농협중앙회와 농협 경제지주는 “입장을 내거나 관여할만한 사안이 아닌 것 같다”며 “도급업체와 노동자 간에 발생한 문제기 때문에 남해화학 측에서도 섣불리 나서기 어려워 보인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