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28일 오전 경기 광주시 중대동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에 택배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28일 오전 경기 광주시 중대동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에 택배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국내 택배업계 점유율 1위 CJ대한통운(000120)의 택배노조가 오늘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CJ대한통운 택배노조 총파업은 올해만 4번째로, 연말·연초 성수기가 한창인 가운데 단행하는 파업에 소비자들의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택배시장에서 점유율 48%를 차지하는 1위 배송 업체다. 다만 노조원 수는 전체 택배기사의 12% 수준인 2500명으로, 이 중 쟁의권이 있는 조합원 17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해 파급력이 제한적일 거라는 점이 업계의 관측이다. 

문제는 통상적으로 기존보다 택배 물량이 40%가량 급증하는 성수기인 만큼 노조원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배송 차질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특히 창원·울산·광주·경기 성남 등 일부 지역이 노조원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총파업 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장기화될 경우 전국적인 배송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사안이다. 택배 기사 한 사람당 하루 200~300개의 물량을 처리하는 점을 감안하면, 매일 최대 51만개 물량 배송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파업 상황을 파악한 뒤 송장 출력 제한이나 직고용 배송 기사 파견 등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노조와 사측의 입장 차이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지부는 지난 23일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93.6%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시켰다. 재적인원 2500명 가운데 2143명이 찬성했으며, 반대는 183표, 무효는 21표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택배 요금 인상으로 발생한 초과 이윤 배분이다. 노조는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택배 요금을 CJ 대한통운이 과도하게 가져간다고 봤다.

노조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지난 4월 박스 당 170원의 택배비를 인상한 데 이어 다음 달부터 택배 요금 100원을 추가 인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약 3000억원이 넘는 초과 이윤을 얻게 된다. 그러나 배송기사에게는 일부만을 지급하고 나머지 금액은 회사의 이익으로 돌리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 측은 근거 없는 수치와 자료라고 반박했다. CJ대한통운은 통상적으로 전체 택배비의 50%가량이 택배기사에게 집화·배송 수수료로 배분된다고 밝혔다. 택배비가 인상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인상분의 50% 정도가 택배기사 수수료로 배분된다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택배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고, 택배기사 처우도 최고 수준이다"며 "1년에 4번이나 총파업을 벌인다는 것에 대해 납득할 국민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택배대란 우려에 소비자·경영권 비판↑
CJ대한통운의 총파업이 결정됨에 따라 소비자의 원성은 커지는 모양새다. CJ대한통운 노조 측의 잦은 총파업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어서다. 

특히 노조원이 몰려있는 창원·울산·광주·경기 성남 등 특정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CJ대한통운 파업에 대해 적지 않은 비판을 표했다. 창원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 A씨는 "벌써부터 택배 도착 예정일이 미뤄지고 있다"며 "파업으로 인해 택배를 언제 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비자만 답답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울산 지역 소비자는 "요즘 원활하게 배달이 이뤄져 괜찮은 줄 알았는데 또 무기한 총파업 소식이 들려왔다"며 "아무래도 대부분의 택배 물량을 담당하고 있으니 믿고 파업하는 것 같다.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 됐다"고 지적했다.

경영계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은 지난 27일 입장문을 내고 "경영계는 택배노조가 특정 개별 기업을 빌미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국민 생활과 국가 경제에 피해를 불러올 명분 없는 파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택배노조는 올해 들어 이미 세 번의 파업을 강행했고, 정부 및 정치권의 개입과 사회적 합의가 매번 뒤따랐다"며 "그럼에도 택배노조는 연말연시 성수기의 택배 물량을 담보로 자신들의 요구사항만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총은 "이번 파업은 방역 강화로 인해 온라인에 의한 생필품 수급 의존도가 높아진 국민들의 생활에 극심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판매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로 간신히 명맥을 잇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생계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어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