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제네릭의약품 중저소득국 공급 위해 라이선스 확보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는 선진국시장 주력하면서 ‘투트랙’ 공급전략

사진= 셀트리온
사진= 셀트리온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셀트리온(068270)은 UN 산하 국제의약품특허풀(이하 MPP)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 제네릭의약품 생산을 위한 라이선스인(License-in) 계약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몰누피라비르의 원개발사인 MSD社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해 국제기관 MPP를 통해 중저소득국가 판매를 허용하는 비독점 라이선스 부여에 따른 것이다. 취득사는 원료의약품(API) 또는 완제의약품 공급을 담당하게 된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이번 라이선스 취득사 선정에는 전세계 다수의 제약사가 의향서를 제출해 27개 사에만 라이선스가 주어졌다. 셀트리온의 경우, 몰누피라비르 제네릭 완제품 개발과 생산은 계열사인 셀트리온제약에서 맡고 셀트리온이 해외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바탕으로 최대 105개에 이르는 중저소득 국가에 '몰누피라비르 제네릭'을 생산-공급하게 됐다"며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방역현장에서 이미 활발히 사용중인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를 위주로 접근하는 '투트랙' 공급 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셀트리온제약은 연내 제품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이미 제형 연구에 착수했고, 생동성시험, 허가 등 상업화를 위한 절차를 거쳐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에서 제품 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자사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의 공급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에 경구용 치료제를 공급하는 글로벌 프로젝트 사업에도 참여하면서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범세계적 접근성 확보에 일조하게 된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