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안정적인 배당 수익

과천지식정보타운S-2 위치도 (사진=LH 제공)
과천지식정보타운S-2 위치도 (사진=LH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김현준, 이하 LH)는 주택 분양사업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을 국민과 공유하는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를 30일부터 실시하고, 오는 4월 18일부터 참가 의향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국토교통부 '공동주택용지 공급제도 개선안'에 따라 추첨제 중심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개발사업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도입한 사업으로 지난해 6월에 1차 시범사업을 공모·실시한 바 있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를 설립하고, 리츠에서 LH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기본 사업구조를 유지하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한 주식 공모 비중을 확대해 국민이 리츠 사업 주주로 참여하고 6~9%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지급받는 방식이다.

LH는 민간사업자 선정, 토지공급 등을 담당하고, 민간사업자는 리츠 설립, 자금조달, 주식공모, 설계·시공·분양 업무 등을 수행한다.

민간사업자는 계량·비계량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계량계획 △금융사·건설사 수행능력이고, 비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및 재무계획 △개발계획 △주거·건설 ESG 경영실천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주 비율을 높이고, ESG 경영실천계획 평가점수를 상향하는 등 일반 주주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ESG경영 실천을 유도한다.

사업대상지는 과천지식정보타운 S-2 공동주택용지로, 최근 민간분양 아파트 1순위 청약 경쟁률이 평균 718 대 1에 달하는 등 분양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LH는 4월 18일~20일 참가의향서를 접수하고, 6월 29일 사업신청서를 접수받아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이후에는 △리츠 설립(9월) △주식 공모·착공·분양(2023년 6월) △리츠 청산(2026년 9월)을 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분양수요 및 기대가 높은 블록인 만큼 주택개발 공모리츠 경쟁 공급방식 및 주식공모를 통해 고품질 주택 건설을 유도하고 국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