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자 하청업체 모두 폐업, 하청노동자 319명 해고 통보

한국GM 부평공장과 카허 카젬 사장 (사진=연합뉴스)
한국GM 부평공장과 카허 카젬 사장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한국지엠 하청노동자 319명이 오는 5월 1일 노동절에 대량 해고가 예고돼 있어 노조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27일 한국지엠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최근 노사간에 도출된 합의에 대해 "언론에는 비정규직을 정규직 전환하는 자애로운 회사인 양 한껏 자랑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기소된 카허 카젬 사장과 회사 관계자에게 유리한 자료를 만들기 위한 목적과 시끄러운 노동조합을 이참에 없애겠다는 검은 음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자며 교섭을 제안했고 잇따라 열린 교섭에 제시안도 없이 시간을 끌다가 결국 260명만 선별해 채용한다는 '살생부'를 들고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발탁 채용'을 일방 통보한 것으로 모자라 노동절인 5월 1일자로 소속 하청업체를 모두 폐업하고 소속 하청노동자 319명(부평공장 237명, 창원공장 82명)을 모두 해고하겠다고 통보했다"고 했다.

이를 두고 노조는 "(불법파견 혐의로 기소된 카허 카젬 사장건)법원에 낼 유리한 자료를 만들고 노동조합을 배제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한국지엠의 위장교섭 작전은 물론 노조에는 회사의 선별채용을 거부한 18명 역시 새롭게 해고 노동자가 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국지엠은 하청업체와 도급계약 종료 의사를 밝히면서 창원공장과 부평공장에서 일하는 1차 하청업체 노동자 350여명은 지난달 31일 소속 협력업체로부터 근로계약 종료를 통보받았다. 

이에 따라 직접생산공정 노동자 260명은 발탁채용 제안 수용과 해고 중 1개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특히 사측은 발탁채용 면담 과정에서 '일체의 소송에 대한 소 취하 및 부제소 합의서'와 불법파견 혐의로 기소된 '카허 카젬 사장에 대한 불처벌 탄원서'를 요구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노조는 이번 교섭을 위장교섭으로 간주하고 투쟁을 예고했다.

노조는 "(위장교섭을 통해) 노동자를 해고하고도 이를 모범적인 정규직화로 선전하는 한국지엠 자본을 향해 불법파견 철폐를 위한 노조의 4대 요구안(전원 정규직 전환, 불법파견 근절)을 쟁취하는 투쟁을 시작한다"고 했다.

일단 파업은 오는 27일 인천 부평역에서 인천 시민들과 함께 투쟁을 선언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경남의 부품물류 비정규직 노동자가 함께 한국지엠 공장까지 행진도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