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국가유공자 특화주택 입주

'보훈보금자리 강동' 외·내부 모습 (사진=LH)
'보훈보금자리 강동' 외·내부 모습 (사진=LH)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김현준, 이하 LH)는 오는 14일 국가보훈처와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인 '보훈보금자리 강동' 입주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훈보금자리 강동은 LH와 국가보훈처가 함께 추진한 전국 최초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으로, 지난해 8월 양 기관이 국가유공자 주거지원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국가유공자를 위한 주거지원사업 일환이다.

LH는 입지, 주택규모, 교통여건 등에 대해 국가보훈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난 2월 국가유공자 특화주택 대상지를 확정했다. 이후 국가보훈처의 입주대상자 추천을 받아 무주택, 소득·자산 등 입주자격을 검증한 후 이 달 초 입주를 시작했다.

보훈보금자리 강동은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한 LH 매입임대주택으로 총 18호이다. 임대조건은 임대보증금 355만 원, 평균 월 임대료는 32만 원으로, 인근 시세의 30% 수준이다. 최장 20년간 거주할 수 있어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아울러 주택 건물에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고, 전 세대에는 시스템에어컨, 냉장고, 전기쿡탑 빌트인 가전제품이 구비돼 있어 고령 및 거동이 불편한 입주자들의 생활 편의성이 매우 높다.

김현준 사장은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을 통해 국가유공자분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맞춤형 주거·보훈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국가유공자를 위한 다양한 주거지원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H는 국민·영구·매입․전세임대 등 임대주택 유형별로 연간 공급물량 일부를 국가유공자에게 우선 배정·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약 7300여명의 국가유공자들이 LH 임대주택에서 거주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