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서희건설 대주주인 SPC와 계약 중도 해지
지역 주민, 서희건설 비판

(사진=연합뉴스)
경주시자원회수시설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생활쓰레기소각장 대주주인 서희건설(035890, 각자대표 김팔수·김원철)이 운영을 제대로 하지 않고 환경적 피해를 주고 있는 가운데, 자연녹지지역 일대에는 아파트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어 경주 지역 주민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8일 경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6월 초 소각장 운영사인 '경주환경에너지'에 민간투자사업 협약 해지를 통보한 뒤 지난 7월 25일 계약을 최종 해지했다.

시는 해지 사유로 △의무 소각량 불이행 △대수선 의무 위반(소각장 처리능력 지속 감소) △유지보수 및 관리 태만 등에 따른 실시협약 위반 △출자사인 서희건설의 별도 지시와 재정지원 없이 자체 조치 불가 △2020년부터 쌓인 생활쓰레기가 매립장에 3만톤 이상 적치돼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는 점 등을 들었다.

지난해에는 한 환경단체가 폐수처리장을 제대로 가동하지 않아 폐수를 무단 방류한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2019년에도 폐수처리장 부적정 운영이 적발돼 조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경주시 관계자는 "서희건설 측이 소각장 정상화 대신 그간 매각에만 치중한 면이 있었다"고 밝혔다.

경주환경에너지는 서희건설(51%), 동부건설(39%), 동일종합건설(10%)과 함께 389억원을 공동 출자해 세운 특수목적법인(SPC)이다. 경주시 천군동에 국비와 시비, 민자 등 총 774억원을 들여 지은 생활쓰레기소각장을 2013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15년간 생활쓰레기를 처리(BTO방식)하도록 경주시와 계약한 바 있다. 운영은 서희건설 본사에서 인력채용과 회계관리를 직접 관리하는 체계였다.

하지만 서희건설은 2019년부터 소각장 대수선비 30여억원을 투자하지 않으면서 파행운영이 시작됐다. 소각장 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가동 중단이 잦아져 지난해에는 가동일수가 175일까지 감소했다. 게다가 지난해 주 40시간 근무제로 임금 감소에 반발한 노조 파업도 운영을 저해했다.

시는 오는 2024년 4월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에 의거해 △경주시 직영 운영 △민간위탁 △개량운영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중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 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9월 말까지 입찰을 통해 쓰레기 처리를 민간에 위탁하고 추후 소각장을 어떻게 운영할지 정할 방침이다.

현재 하루 130t 규모인 생활쓰레기는 소각장 옆 매립장에 바로 묻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한편 이런 가운데서도 서희건설은 현곡면 오류·금장리 자연녹지 5만 6000여㎡를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 아파트 1100여 가구 신축안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