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산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산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KDB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26일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과 2조원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019년 현대중공업 계열과 M&A(인수합병) 거래를 추진했지만, EU(유럽연합)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으로 최종 무산된 바 있다.

산은 측은 “대우조선의 투자유치를 위한 여러 방안 중 현재 상태에서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추진이 가능한 신주 인수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해, 이날 한화그룹과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 앞 2조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49.3%의 지분과 경영권을 확보하고, 산은은 원활한 투자유치와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채권단과 함께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유상증자 참여기업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조원 △한화시스템 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 4000억원 △한화에너지 자회사 3곳 1000억원 등이다.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의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른바 ‘스토킹호스’ 절차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후속 입찰참여자의 입찰조건과 한화그룹의 우선권 행사 여부 등에 따라 대우조선의 최종 투자자가 결정된다고 산은 측은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대우조선 및 정부와 협의해 향후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