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갑석·조오섭 의원의 중재…지체상금 기준 전폭 수용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왼쪽)와 이승엽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오른쪽)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이행 협약식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왼쪽)와 이승엽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오른쪽)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이행 협약식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HDC현대산업개발(294870, 대표 최익훈, 이하 현산)은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협의체와 송갑석(광주 서구갑), 조오섭(광주 북갑) 의원의 중재를 통해 입주 시까지 성공적인 리빌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현산에 따르면 18일 이승엽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와 최익훈 현산 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이행 협약식을 개최했다.

양측은 입주 시까지 성공적인 리빌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을 합의하고, 기존 주거지원대책에 기신청한 세대와 미신청 세대에 이번 추가대책을 동일하게 제공하기로 하는 등 입주예정자의 요구사항을 대폭 수용한 이행 협약을 맺었다.

이와 더불어 현산은 5월 전동철거, 8월 주거지원 종합대책에 이어, 추가로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의 요청사항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현산이 대신 상환하는 중도금에 대해서도 지체상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이승엽 입주예정자 협의체 대표는 "오늘 이행 협약서가 작성될 수 있게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행 협약서가 완료된다면 많은 분들이 만족하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현산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최고 건설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입주예정자들도 응원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화답해 최익훈 현산 대표도 "앞으로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의 소중한 의견이 담긴 협약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결자해지의 각오로 리빌딩을 진행해 나가겠다"며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화정 아이파크는 본격적인 철거에 앞서 현재 안정화 작업을 진행 중으로 공기 약 61개월을 목표로 리빌딩 완료까지 주거지원과 별개로 3700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현산은 전력을 다해 화정 아이파크 입주민의 보상안과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공사 중인 단지 및 준공 10년 내 단지들의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