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 영업이익 188억…전년比 62.6% 급감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전경.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전경. 사진=아모레퍼시픽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아모레G, 002790)은 올해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3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2% 감소했다고 31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218억원으로 15.9%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아모레퍼시픽은 악화된 국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특히  중국 소비 시장의 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여건에 부딪혔다.  

다만 북미 시장에서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매출 확장을 이뤄내고, 아세안과 유럽 시장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주요 자회사도 대부분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며 사업 체질 개선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3분기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9499억 원으로 집계됐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6% 감소한 936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2.6% 줄어든 188억원이다. 국내 사업의 경우, 매출이 5871억원으로 18.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94억원으로 49.8% 줄었다. 해외 사업의 매출은 3348억원으로 12.8%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시장에서는 면세 채널 부진의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순수 국내 e커머스 채널의 화장품 매출은 10% 이상 증가해 ‘디지털 대전환’의 성과가 확대되고 있음을 입증했다는 평이다.  

해외 사업은 중국 소비 둔화의 여파로 아시아 지역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은 적자전환을 맞이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기타 아시아 시장에서는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하며 약 20%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특히 북미 시장의 성과가 더욱 확대됐다. 주요 브랜드의 경쟁력이 강화되며 북미 전체 매출이 97% 성장했다. 유럽에서도 라네즈의 가파른 매출 증가와 이니스프리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60% 성장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브랜드 및 제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채널 판매 호조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대부분 성장했다.  

먼저 이니스프리는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등 대표 상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이 확대되며 매출 성장과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 에뛰드는 면세 채널 철수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소폭 하락했지만 채널 믹스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에스쁘아는 페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확대됐다. 아모스프로페셔널도 염모 및 펌 카테고리 품질 강화 및 거래 살롱 확대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특히 오설록의 경우 ‘티하우스 한남점’ 오픈 등 공간 브랜딩에 집중하고 온라인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크게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Winning Together’의 경영 방침 아래 ‘강한 브랜드’,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혁신’의 3대 추진 전략을 실행 중이다.  

강한 브랜드의 완성을 위해 엔진 상품 육성, 데이터 기반의 고객 대응 강화, 더마(Derma)와 웰니스(Wellness) 등 잠재력 있는 비즈니스의 확장을 시도한다는 구상이다.  

디지털 대전환과 관련해서는 커머스, 콘텐츠, 커뮤니티의 역량 강화로 팬덤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한 미래성장 기반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사업 체질 혁신을 목표로 데이터 기반의 재고관리 최적화 및 공감 기반의 ESG 경영 강화도 추진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