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업체 선정 과정 갈등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공공임대주택 서귀포혁신부영아파트에서 조기분양을 앞두고 시행사와 입주민들 사이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10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10년 공공임대주택인 서귀포혁신부영아파트 조기 분양과 관련해 최근 감정평가업체 2곳을 선정하고 양측에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

서귀포혁신부영아파트는 2016년 4월 준공 후 임대계약이 이뤄졌다. 전체 15개동 716세대 중 3개동 108세대는 5년 임대주택, 12개동 608세대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이다.

공공임대주택은 감정평가를 통해 시세의 80~90% 가격(임대의무기간 5년인 경우 건설원가와 감정평가금액의 산술평균)으로 분양가를 산정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5년 임대주택은 감정평가 없이 분양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10년 임대주택은 2025년 4월 분양전환 예정이지만 입주민들의 요구로 조기분양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부영주택은 입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감정평가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서귀포시에 재선정을 요구했다.

부영주택 관계자는 "서귀포시에서 선정하고자 한 감정평가법인 2곳 중 한 감정평가법인(경기지사)는 제주삼화 분양전환 시 임차인 추천으로 공정성이 문제가 돼 배제된 업체"라며 "제주도에 지사가 없고 서귀포시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입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감정평가 업체가 선정된다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감정평가가 이뤄지도록 하려는 법령의 취지와 목적에 어긋난다"고 밝혔다.

이에 입주민들은 서귀포혁신부영아파트 분양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맞대응 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감정평가법인협회 추천과 임차인 추천으로 업체를 선정했으며, 현재는 재선정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삼화부영아파트 조기분양 과정에서도 부영주택은 감정평가 업체 선정을 두고 입주민들과 충돌, 일부 입주민들이 소송을 제기해 1년 넘게 내홍을 겪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