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섭단, 기본배달료 4000원으로 인상 등 요구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사진=쿠팡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사진=쿠팡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배달 라이더 노조가 배달 앱 쿠팡이츠를 상대로 오는 24일 파업에 나선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 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은 오는 24일부터 집중 파업에 돌입한다. 

24일은 한국과 우루과이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를 치르는 날이다. 한국의 월드컵 첫 경기에 소비자가 쿠팡이츠를 사용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한다는 게 이들의 방침이다. 

앞서 공동교섭단은 쿠팡이츠에 ▲기본배달료 2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 ▲거리할증 ▲명절 상여금 15만원 등을 요구해왔다. 이후 공동교섭단은 지난해 9월 21일 기본협약서 체결 이후 쿠팡이츠와 단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쿠팡이츠가 협상안을 제출하지 않는다며 파업을 선언했다. 

이와 관련 쿠팡이츠 관계자는 "배달비 인상은 고객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인 음식점주에게도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지금은 고객과 상점, 라이더, 배달앱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이번 파업이 쿠팡이츠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츠 배달 기사 중 노조 가입자 비중이 크지 않다"며 "노조와 관련이 없는 일반인 배달 기사도 있어서 파업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객입장에선 라이더 파업과 무관하게 이미 불꽃축제 등 대형 행사마다 배달 지연을 겪어왔기에, 포장 주문에 익숙해 파업에 따른 불편이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실제 쿠팡이츠를 포함한 배달앱들은 월드컵 개막에 맞춰 포장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무엇보다 많은 고객들이 라이더의 기본배달료 요구가 배달비를 상승시킬 우려가 크다는 걸 안다"며 "이번 파업이 배달 대란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