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진 교수 '전문인력, 경영전략 수립' 등 준비 잘해야

지난해말 5명이상이면 누구나 설립할 수 있는 협동조합법이 발효되면서 협동조합 설립이 붐처럼 일어나고 있다.

11일 오후 진보정의당은 협동조합을 통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진보정당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협동조합과 지역사회 그리고 진보정당'의 집담회에 발제자로 나선 김형진 교수와 사회를 맡은 진보정의연구소 김형탁 부소장(좌로부터)

발제자로 나선 성공회대 김창진 교수는 법이 시행된 이후 협동조합이 한달에 100여개씩 설립되고 있다면서 공공기관이나 시민단체 등의 협동조합 강좌도 열기를 띠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같이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것은 “세계적인 경제 위기와 경기침체에 따른 중산층의 축소, 비정규직 및 청년실업층의 증가와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와 맞물려 있다”며 “일자리 창출을 사회경제정책의 목표를 삼은 정책의 방향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이어 대선을 거치면서 사회 이슈로 떠오른 경제민주화의 대안으로 작용한 영향도 크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협동조합은 일반 사기업에 비해 생명력이 두배 정도 길다면서 “지역사회의 주민들의 결합과 역량강화에 기반을 둔 한살림,아이쿱 등의 성공한 생협이 있지만, 경제사업체로서 협동조합의 운영을 위한 사전준비와 전문인력, 경영전략의 미비로 다수의 조합이 단기간 생존할 수 도 있다"고 위험성을 나타냈다.

이어 김 교수는 향후 협동조합의 성장은 ▲민관 협력의 지역개발 방식 ▲주민주도 사회복지체계 ▲경제민주화의 대안 가능성 등으로 밝은 편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협동조합의 핵심은 공동소유와 민주적 운영을 통한 경제ㆍ사회ㆍ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조직답게 구성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 제도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 ▲자율과 국가권력과 외부 자본독립 ▲조합원의 교육, 훈련 및 정보 제공 ▲ 업종, 지역별 협동조합 간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등 협동조합 7원칙을 제시했다.

이어 김 교수는 "70년대 진보운동의 하나로 시작한 신협운동 같이 지역사회에 밀접하게 뿌리내려야 한다"며 캐나다의 퀘백주 성공 사례를 들었다. 케벡주의 전국노조는 사회연대기금을 통해 협동조합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민주노총 등에서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협동조합과 진보정당의 역할에 대해서는 캐나다의 농민, 노조, 사회주의자로 구성된 퀘백당이 집권하면서 도입한 의료보험제도가 캐나다 최초의 보편적 의료보험제도로 정착하는 사례를 들며 일상생활에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장의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진보정당이 일상활동에서 지역주민들과 접점을 마련하기 위해, 생협ㆍ농협ㆍ신협 등에서 조합원으로 참여해 지역 수준의 거버넌스에 참여할 적절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