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후에만 6번째 자진 사퇴…靑 인사 시스템 ‘참사’

▲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5일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자진 사퇴 입장을 밝혔다.<사진=YTN캡쳐>
각종 불‧탈법 의혹에 휩싸여온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25일 전격 사퇴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중도 사퇴한 후보자가 이번으로 6번째로, 청와대의 인선 검증 시스템 부실 논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만수 내정자는 이날 오전 사퇴의 변을 통해 “저의 공정거래위원장직 수행의 적합성을 놓고 논란이 제기되어 국회 청문회 일정조차 잡히지 않은 채 장시간이 경과하고 있다”며 “이로 인하여 정부의 순조로운 출범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저는 이 시간부로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지위를 사퇴하고 본업인 학교로 돌아가서 학자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며 후보자직 사퇴를 선언했다.

한만수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해온 민주통합당은 한 내정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인사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한 후보자가 수년간 외국에서 수십억대에 이르는 비자금 계좌를 운용한 탈세 혐의가 드러났다”며 “한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이어, “박근혜 정부의 부실 인사는 참사 수준”이라며 “인수위부터 낙마한 인사가 12명이다. 역대 정부서 찾아볼 수 없는 인사실패”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문 위원장은 “부실인사의 책임은 최종 임명권자인 박 대통령에게 있다”며 “인사참사에 대해 사과하고 실패한 청와대 인사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날 오전 한 언론을 통해 한만수 내정자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 실질적으로 낙마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기식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한만수 후보자의 해외계좌 관련) 사안은 국세청이 다 파악하고 있는 일인데 사전검증단계에서 국세청 확인이라는 기본도 안 한 인사시스템의 문제를 극명하게 보여준 사례”라며 청와대를 강하게 질타했다.

한편, 한만수 내정자는 대형 로펌에서 근무하며 대기업을 대리했던 이력 때문에 야권으로부터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해외에 수십억 원의 비자금 계좌를 개설하고 수억 원대의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까지 받아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