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협조 요청 VS 어떤 협조요청도 받지 못했다.

▲ <자료화면=YTN캡쳐>
우리 정부가 중국 측에 강제 송환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는 것과 반대되는 내용의 중국 측 공식입장이 발표돼 한국과 중국 외교부간의 진실공방이 펼쳐질 조짐이다.

우리 외교부는 3일 라오스에서 추방돼 중국을 거쳐 북송된 탈북 청소년 9명과 관련,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탈북 청소년 문제에 대해 중국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대중과 언론의 현지 ‘대사관의 무사안일’ 비판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탈북 청소년들이 라오스에서 추방된 사실을 파악한 직후부터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탈북 청소년 문제에 대해 중국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이와 반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가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중국은 어떤 나라로부터 탈북청소년에 대한 송환 협력 요청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더불어 탈북자 북송 과정이 중국 법에 따른 것이며, 절차에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하고 관련 문제를 국제적, 정치적 문제로 접근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선을 그었다.
 
우리 외교부는 중국의 공식입장 발표 후 진화에 나섰다. 강제추방사실을 인지하고, 수차례 걸쳐 중국에 강제 북송을 막아달라고 요청했으며, 중국이 언급한 관련국은 라오스와 북한을 뜻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베이징의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중국은 이번 사건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는데도 국제사회에서 ‘중국책임론’이 일자 이를 반박하기 위한 발언일 뿐” 이라고 밝혔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강제 북송된 탈북 청소년들은 현재 평양 인근의 한‘초대소’에 격리돼 있으며, 북한 당국은 기자회견을 준비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들을 처벌하기보다 김정은 체제 선전에 이용하려는 의도적 선택이라는 분석이다.
 
우리정부는 주 라오스 한국대사관에 대한 자체 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며, 사건의 접수와 처리, 영사 면담 등에 있어서 문제점은 없는지 다시 점검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