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기초공천 '국민 50%+당원 50%' 여론조사로 결정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 관련,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과 당원의 뜻을 묻고 따르겠다”고 밝혔다.

두 공동대표는 8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과 당원여러분의 뜻을 물어 결론이 나오면 최종적인 결론으로 알고 따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 대표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 정치 기본을 바로 세우고 정치를 개혁해야 한다는 원칙과 소신에는 추호도 흔들림이 없다”며 “당내와 국민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한 선거에서 여야가 두 개의 규칙으로 경쟁하게 됐다”며 “이는 토끼와 거북이의 차원의 불공정 정도가 아니라 ‘고속도로와 가시밭길 달리기’에 견줄 형국”이라고  비유했다.

안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회동을 거부하고, 여당이 말 뒤집는데 뭘 더 기대할 수 있겠냐”며 “눈앞에 선거를 앞두고 논란이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외 다양한 논란에 대해 종지부를 찍고 당 역량을 집중시켜 한길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국민과 당원이 선거 유불리를 떠나 약속을 지키는 정치에 대해 흔쾌히 지지해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국민 여러분과 당원동지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비공개로 최고위원회와 긴급의원총회를 잇달아 열고 입장을 조율했다.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관련 의견수렴방식은 여론조사와 당원투표를 실시해 50%대 50% 비율로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국민과의 약속인 만큼 무공천 철회는 절대 안 된다”는 입장과 “야당만 무공천하는 것은 지방선거 전패가 뻔하다”며 무공천 철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팽팽히 맞서 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