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2차 농업생명자원기본계획 발표', 5년간 약 1,000억원 투자

[한국정책신문=허정완 기자] 전 세계적으로 격화되고 있는 생명자원 주권경쟁에 우리 정부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2018년까지 세계 5대 농생명자원강국 진입을 위한 정책역량을 집중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나고야의정서 발효로 본격화되는 자원 주권 경쟁 시대에 대비하여 세계 5대 농생명자원강국 실현을 목표로 하는 ‘제2차 농업생명자원 기본계획(´14~´18)’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생물다양성협약(CBD), 식물유전자원국제조약(ITPGRFA), 나고야의정서 등 국제 변화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원 확보 관리 노력이 강화되고, 생명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여건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농업생명자원 심의위원회’를 거쳐 ‘제2차 농업생명자원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기본계획의 비전은 ‘농생명자원의 플랫폼(Platform) 조성으로 자원 주권 강화’로 정하고, 4대 추진전략, 10개 세부 추진과제를 구성 했다.


▲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전략적 자원 확보를 통한 다양성 증대를 위해, 민간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 재래종 수집 강화, 특히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 민간연구소 등을 관리기관으로 지정하고, 국제기구, 국제 연구기관, 자원 부국과 공동연구, 기술지원 등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해외 자원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자, 육종가 등 수요자가 실질적으로 원하는 병해충 저항성, 기능성 평가 등 정밀특성평가 지속 확대하고, 민간전문가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품목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특성평가 강화하는 한편, 보존 자원의 관리 이력 및 특성평가 결과 DB 구축・제공 등 평가관리시스템 구축해 간다.

또한, 소량ㆍ저활력 유전자원의 안전한 보존을 위한 증식을 확대하고, 중요 유전자원에 대한 유전자 뱅크(Gene Bank) 구축, 수원-전주 저장고 중복 보존 체계 마련 등 안정적 보존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국내외 수요자가 손쉽게 생명자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생명자원정보서비스(BRIS) 시스템 개편 등 활용도를 제고하고, 전문인력 양성 및 생명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힘써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추진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농업자원은 농촌진흥청, 산림자원은 산림청, 수의 자원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역할을 분담하되, 농식품부는 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농생명자원의 수집, 관리, 보존 강화와 산업화 생태계 조성에 앞으로 5년간 1,097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1차 기본계획이 증식・보존 위주의 기초기반 조성에 중점한 투자였다면, 2차 기본계획은 수요자 중심의 특성평가, 이용 활성화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10월 12일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명자원 주권경쟁이 가속화될 것이다.”라며, “‘제2차 농업생명자원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농업생명자원 강국 실현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