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림환경에 적합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인증제 도입

[한국정책신문=허정완 기자] 산림청은 우리나라 산림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촉진하고 임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형 산림인증제 도입을 추진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산림인증을 도입하여 국유림을 중심으로 약 40만ha에 대해 산림인증을 취득했다. 하지만 해외산림인증시스템(FSC)에 의존하고 있어 산림인증 노하우의 축적이 어렵고 인증비용 증가로 인증제도의 효율적 확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되어 왔다.

이에 산림청은 올해 4월 '한국형 산림인증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운영표준안 등 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내년 초에는 민간주도의 한국산림인증위원회를 정식 발족해 인증제 도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 지난 10월15일 열린 '제5차 한국형산림인증제 준비위원회' 회의 모습

특히, 지난 9월 19일 한국-캐나다 산림분야 장관급 양자회의를 거쳐 체결된 산림협력 업무협약(2014. 9. 22.)에서 산림인증분야 선도국인 캐나다의 산림인증제 운영경험을 공유하고 양국이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10월 20일~21일까지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개최된 한-캐나다 제1차 산림협력회의에서 ▲양국의 산림인증 실무담당자 지정 ▲전문가 교류 ▲세미나 개최 ▲민관협의체 구축과 운영 등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논의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국내 산림환경에 적합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산림인증제의 도입할 계획이다."며, "환경ㆍ사회ㆍ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임업 발전, 일자리 창출, 임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 강화, 국제무역에서의 새로운 판로개척과 경쟁력 확보 등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산림강국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