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의 적극적 홍보와 사용환경 조성 우선돼야

 

 - 좋은 목적과 혜택에도 불구, 국민 인식 낮아

 - 구매를 위한 다양한 상품과 추가 인센티브 마련도 필요

 

 
(한국정책신문=김인영 기자) 정부가 국민들의 ‘그린카드’ 사용 확대에 노력 중이다. 안산시는 지자체 최초로 그린카드를 법인카드로 사용하는 정부와의 협약에 서명했다. 2011년에 처음으로 그린카드가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다소 늦은 감이 있다. 공공부문이 그린카드 사용을 선도하고, 이를 통해 민간으로 확산되는 방식이 체계적으로 이뤄졌다면, 현재의 발급상황(총 972만장, 2015년 2월 기준)보다 더 많은 실적이 존재했을 것이다.
 
반면,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민들의 녹색소비가 확산 중인 추세고, 민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량 거래제 등 각종 정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그린카드 확산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그러나 이는 가능성일 뿐, 실제 국민사용 제고를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들이 존재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실시한 ‘친환경상품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녹색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국민은 90%로 높아졌지만, 실천하는 사람의 비율은 30% 수준에 머물렀다. 즉, 친환경소비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찾기 어려워 실천은 등한시 한다는 뜻이다.
 
그린카드는 이러한 친환경소비 실천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다. 물론 카드사용으로 인해 달라지는 환경을 즉시 관찰하기는 어려우나, 저탄소·친환경제품 구매와 대중교통 이용 등을 실시하여 친환경상품을 다루는 기업을 성장시키고, 직·간접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카드사용 선순환 구조는 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환경보존과 개선 효과를 가져 온다.
 
그린카드 사용 시의 혜택도 상당하다. 우선 친환경 제품(환경표지, 탄소성적표지 등)을 제휴 매장에서 구입 시, 최대 24%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에너지 절약을 하면 최대 7~10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 762개 그린카드 제휴 시설이용 시 무료입장 또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20%까지 포인트 적립이 된다. 게다가 연회비가 없고, 포인트 2만점 이상 적립 시 ATM기를 사용해 현금으로 인출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혜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드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황이다. 2012년 그린카드 발급기관인 BC카드사의 조사에 따르면(미소지자 700명 대상), 조사자의 51%가 카드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린카드의 핵심 서비스인 녹색제품구매의 경우, ‘포인트 적립 제품이 너무 적다’는 지적과 ‘어떠한 제품을 구매해야 포인트가 적립되는지 알 수 없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적립제품이 있더라도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지적도 상당수 나왔다. 실례로, 탄소성적표지 인증 제품은 식·음료제품 일부와 주방세제, 세탁세제, 벽지 등 일부 품목에 집중되어 있다.
 
결국 국민들의 그린카드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홍보와 다양한 상품의 마련, 추가적인 인센티브 부여 등이 풀어야 할 과제로 보인다. 또한 단순히 가정·상업 등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시한다고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탄소포인트제도를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사용자 매뉴얼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