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모그린텍 (125210) ]

아모그린텍 일봉

[ 1 ] 실적 분석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긍정적 대응

바이오기업이 아님에도 기술성평가 특례상장을 할 정도로 기술력에 집중된 기업이다. 특허 출원 및 등록건수가 1107건에 달하고 고효율 자성부품을 세계 3번째로 상용화하고, Flexible Battery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등 기술력이 돋보이는 기업이다.

Powder Core, CMC 등은 테슬라 등 전기차에 공급되고 있고, Flexible Battery는 웨어러블 기기, 기지국용 ESS, 초미세먼지 원인인 질소산화물 저감용 SCR의 핵심부품인 Metallic Convertor 등 미래산업용 핵심소재들이 많아 성장성도 기대된다.

3/29일 종가 1만200원 기준 시가총액은 1683억 수준인데, 공모물량 등 소화 후에는 시가총액 2500억~3000억 수준으로 기대된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개요

세라믹 칩ㆍ안테나 사업을 영위하는 아모그룹의 아모텍과 계열 회사(상장 후 지분율 17.6%)다. 나노 테크놀로지 기반 다양한 분야의 첨단소재 및 부품을 개발ㆍ생산하고 있다.

2018년 기준 나노 기술 관련 국내외 특허출원 및 등록 건수는 1107건이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12%다.

매출 구성 (2018년 1~9월 기준, 단위 : 억)

( 2 ) 고효율 자성소재 : Powder Core, CT, CMC

일본의 Hitachi Metal, 독일의 VAC에 이어 세계 3번째로 고효율 자성소재를 개발했다.

① Powder Core

세계 최초로 비정질 리본을 이용한 나노분말 코어를 개발하여 상용화했다.

Powder Core는 비정질 소재의 높은 포화 자속 밀도와 높은 비저항으로 우수한 Core Loss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인덕터 등의 전기 부품에서 급격한 전류의 변화를 억제하고 파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으로 사용된다.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주요 고객은 Tesla, Renault, Volvo 등이다. Tesla 모델S, BYD의 SUV용 전기 자동차의 OBC 모듈에 파워 효율 향상용 부품으로 납품 중이다.

② CT (Current Transformer)

CT는 스마트 그리드에 필수적인 Smart Meter에서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도록 하는 전류센서의 핵심 부품이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나노 결정립 합금기술과 열처리 기술을 적용한 오차범위 0.2% 내의 고정밀 특성을 구현한다.

Smart Meter 주요 고객

일본 시장의 경우 도쿄 전력의 오사키전기, 간사이전력의 에너게이트에서 발주하는 스마트 미터 소요량의 약 90% 를 아모그린텍에서 납품하고 있다. 북미 시장은 ITRON을 통해 신규 프로젝트 참여에 참여하여 고정밀급 CT를 개발 중이다.

③ CMC (Common Mode Choke)

전기회로에서 노이즈를 제거하는 필터 제품으로 CMC를 개발했다. 주파수의 종류가 증가하고 있어 감쇄(Attenuation) 특성이 우수한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SMA는 글로벌 태양광 인버터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다.

CMC 주요 고객

( 3 ) 방열소재 : HTF (Hybrid Thermal Film)

방열소재는 전자장치에서 발생하는 열을 전자 기기의 외부로 방출시키거나 열의 전송 경로에서 열이 양호하게 전송되도록 중개하는 역할이다.

아모그린텍이 개발한 방열 소재는 HTF, TIM, 방열 플라스틱 및 전장방열 등이 있는데, 현재 매출이 있는 제품은 HTF(Hybrid Thermal Film)다.

HTF는 스마트폰 등 휴대용 전자기기의 소형ㆍ고집적화 및 초박형화에 따른 발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방열 또는 단열시켜주는 역할이다. 고객 요구에 맞춰 제품 설계부터 소재선정, 분석 및 평가, 제작까지의 Total 방열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에 방열 Sheet를 공급하고 있고, G사ㆍZTEㆍHuawei 등과 신규 방열 시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 4 ) Nano Membrane 소재 : Vent

Vent는 나노섬유 소재의 Membrane으로, 투습ㆍ통음ㆍ방수 특성을 가진 첨단소재 부품이다. 아모그린텍의 핵심 기술인 전기장과 공기의 역학적인 힘을 최적화시키는 AHE(Advanced Hybrid Electrospinning) 기술을 적용했다.

주요 제품

( 5 ) FPCB (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 : 기능성부품

FPCB는 절연체 위에 전기전도성이 양호한 도체회로를 형성해 만든 연성회로기판이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Tesla 등 자동차 전장업체다.

①스마트폰의 NFC, 무선충전 안테나 모듈 기판

②차량용 무선충전용(컵홀더, Side Mirror, Rear Lamp 등) 모듈기판

③근접센서(Cladding Sensor)용 기판

( 6 ) Flexible Battery

2차 전지에 유연성을 부여한 Flexible Battery를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하여 국내 KC 및 국제 IEC 인증을 받았다. 최근 국내외 Headset, Smart Watch 등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되고 있으며,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7 ) 신규 사업

신규 사업

① 박막필름 (Nano Thin Film)

수㎛ Pitch의 미세회로 구현이 가능한 박막 형태의 기능성 Film이다.

Sensor 필름(COF용 CCL, Micro/Mini LED), Metal Mesh, Jumper Flex, 박막 복합소자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 Mobile 및 각종 Sensor Device의 경박단소화 및 소형화 추세에 따라 박막 필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② Metallic Convertor

Metallic Convertor는 촉매 화학반응 효율을 높이기 위해 넓은 표면적을 갖는 벌집구조의 금속박판 기반 모듈이다. 선박, 발전소 등에서 나오는 초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인 질소 산화물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는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금속 촉매 지지체로 사용되고 있다.

( 8 ) 코스닥시장 상장

첨단소재ㆍ부품의 기술경쟁력을 인정 받은 기술성평가 특례상장했다.

공모가 9900원에 일반공모 392만주를 통해 409억의 발행총액으로, 2019년 3/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 9 ) 실적 추이

실적 추이 (단위 : 억,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