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물량 감소·분양실적 우려···“당분간 상승 모멘텀 찾기 어려워”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박현철 기자]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에 따른 주택산업 침체가 우려되면서 건설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17일 오전 11시51분 현재 대우건설은 전날보다 2.33% 하락한 460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외에도, 대림산업 1.98%, GS건설 0.81%, 금호산업 1.71%, 동부건설 0.12% 등이 약세다.

정부는 전날 투기과열지구의 시가 15억원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금지하는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시가 9억원을 넘는 주택은 구간별로 담보인정비율(LTV)이 차등 적용돼 대출 한도가 줄어든다.

이번 대책으로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추가 지정되면 건설사들의 착공 물량이 감소할 수 있고,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시행사 개발 이익 감소로 사업 진행이 지연되는 부정적 효과도 예상된다. 주택담보대출 규제는 분양률 하락에 대한 우려로 이어진다. 증권업계에서는 건설주들이 이미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도입으로 올 하반기 내내 주가가 눌려있었던 데다가 정부의 강력한 규제가 지속되고 있어 당분간 상승 모멘텀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대책에는 담보인정비율(LTV), 전세자금 대출을 비롯한 대출 규제부터 세금, 분양가상한제, 시장 점검 등 갖가지 규제들이 총망라됐다"며 "이러한 반복되는 부동산 규제 속에 건설업 주가는 크게 낮아져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건설업 밸류에이션은 0.62배로 2008년 금융위기 때와 2017년 부동산 규제가 처음 강화됐을 때보다도 낮아져 있다"고 말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규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책 변화 없이는 주택 부문의 업종 모멘텀 찾기가 어렵다"며 "이번 대책으로 단기적으로는 아파트 가격 급등세가 조정 양상을 보일 수 있지만,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만큼 비규제지역의 가격 급등 가능성도 동시에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