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 현대모비스의 통합관리제어기(사진=현대모비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 현대모비스의 통합관리제어기(사진=현대모비스)

[증권경제신문=박제성 기자] 현대모비스(012330, 대표 정몽구, 정의선, 박정국)는 각종 자동차 정보를 초고속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사람, 사물, 인프라 등에 실시간으로 연결해 소통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핵심 기술인 '통합관리 제어기'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통신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BMS(배터리관리시스템) △구동모터 △회생제동 시스템 등의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해 다양한 차량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와 자율주행 관련 정보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처리가 가능하다. 차량원격제어를 위해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물론 긴급 구난 상황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e-Call과 같은 기능도 구현이 가능하다.

운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 자율주행과 정밀지도에 필요한 운행데이터의 수집과 축적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경로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도착지의 주차공간 정보 제공도 가능하다. 또, 실시간 정밀지도 업데이트, 공사구간 회피 주행, 선행차량 급정거 충돌 방지와 같은 안전한 주행을 위한 다양한 보조 기능도 커넥티드 기술로 구현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