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2일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간 고위급 접촉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현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남과 북은 현재 진행되고 남북 상황과 관련해 우리시간으로 22일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우리측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장관, 북측 황병서 총정치국장, 김양건 당 대남비서와 접촉을 갖기로 오늘 오후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북은 어제 오후 4시 김양건 당 비서명의 통지문을 통해 김관진 국가안보실과 김양건 당비서와의 접촉을 제의해 왔다”면서 “이에 대해 우리 측은 같은 날 오후 6시경 김관진 안보실장 명의로 김양건 당비서가 아닌 황 총정치국장이 접촉에 나오라는 수정통지문 보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우리 측 수정 제안에 대해 북측은 오늘 오전 9시30분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비서가 나오겠다고 하면서 김관진 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나올 것을 요청했다”면서 “우리 측은 이러한 북측 의견을 받아들여 오늘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북측과의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했고 북측이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규현 국가안보실 제1차장의 브리핑 전문이다.

[브리핑 전문] 남과 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 관계 상황과 관련하여 우리시간 22일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북측의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비서관 접촉을 갖기로 오늘 오후 합의했습니다.

북한은 어제 오후 4시경 김양건 당비서 명의 통지문을 통해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김양건 당비서와의 접촉을 제의해 왔으며 이에 대해 우리 측은 같은 날 6시경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명의로 김양건 당비서가 아닌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접촉에 나오라는 수정 통지문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우리측 수정 제안에 대해 북측은 오늘 오전 9시경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비서가 나오겠다고 하면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나올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우리 측은 이러한 북측 의견을 받아들여 오늘 오후 6시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북측과의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했으며 북한은 이를 수용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