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경제활동의 위축, 금융시장 변동성 심화, 글로벌 가치사슬 손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20차 한·중·일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의'를 의장으로서 주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20차 한·중·일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의'를 의장으로서 주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기획재정부)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한국, 중국, 일본 재무장관은 코로나19의 확산이 경제활동의 위축, 금융시장 변동성 심화, 글로벌 가치사슬 손상 등 역내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18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올해 한중일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의 의장으로서 화상으로 개최된 제20차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는 한국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중국 류 쿤 재무장관, 첸 위루 중국인민은행 부총재, 일본 오카무라 켄지 국제차관,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3국은 최근 경제동향과 전망, 코로나19의 영향에 대한 정책대응방안, 아세안+3 금융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하고, 역내 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상호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홍남기 부총리는 현재와 같이 보건위기가 전이되어 발생한 경제위기는 개별 국가들의 노력만으로는 극복이 어려움을 언급하며, 3국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한중일은 코로나19의 확산이 경제활동의 위축, 금융시장 변동성 심화, 글로벌 가치사슬 손상 등 역내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하고, 앞으로의 불확실성을 경계하면서 모든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기로 합의하고, 개방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다자간 무역‧투자체제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또한 역내 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3국 상호간 및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한중일은 ASEAN+3 역내 회원국 위기시 유동성 지원(지원국 美달러화↔요청국 자국통화)을 위한 다자간 통화스왑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협정문 발효 10주년을 맞아, CMIM의 실효성 강화에 큰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고, 지난 6월 CMIM 협정문 개정안과 운영지침 개정안이 발효된 것을 환영했다.

3국은 이러한 진전을 포함하여, CMIM이 다양한 위기상황에서 역내 국가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