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인상·정년연장 요구···열차는 일단 정상운행

총파업에 돌입한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사진=철도노조)
총파업에 돌입한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사진=철도노조)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노조의 총파업으로 고객들의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1일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갔다. 전체 직원 1800여명 중 약 3분의2 수준인 1200여명이 노조원이다. 코레익네트웍스 사측은 파업 첫날인 이날 오전 약 400~500명 정도가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코레일네트웍스가 맡고 있는 주요 역 발권과 주차장 관리, 광역철도 역무, 철도고객 센터 상담, KTX 특송 등으로 고객들의 불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지난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간부들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청계천 전태일 다리에서 ‘코레일 자회사 비정규직 간부 총파업 승리 결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재유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지부장은 “전태일열사 서거 50주기가 다가온다. 50년이 지나도 여전히 노동권 없는 특수고용 노동자,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코로나19로 ‘악’소리도 못하고 쫓겨 가는 노동자는 대부분 비정규직이다”면서, “코레일과 코레일네트웍스는 노사 간 합의조차 지키지 않고, 정부정책에 따른 처우개선 약속과 고용보장 조차 회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특히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코레일네트웍스의 노동자들 또한 코레일과 똑같은 역무업무를 131개역에서 수행하고 있지만, 20년을 일해도 최저임금을 받고, 인원이 부족해서 연차조차 마음대로 쓰지 못하고, 심지어 2인1조 근무를 못해 시민들의 생명조차 지키지 못하는 1인 역사에서 허덕이며 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코레일과 코레일네트웍스는 합의이행과 고용보장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중단하거나, 파업방해 행위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고발했다. 

한편 앞서 한편, 자회사지부는 5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9일 간부파업과 11일 총파업 돌입과 함께 ▲생활임금 쟁취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정부 지침 예외 인정 ▲근속급제 도입 ▲정년 연장 합의 이행 및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