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네오스는 수소 생산, 공급, 저장을 담당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 공급 등을 담당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과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온라인으로 협약을 체결한 모습(사진=현대차)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과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온라인으로 협약을 체결한 모습(사진=현대차)

[증권경제신문=박제성 기자] 현대자동차(005380, 대표 정의선)는 석유화학, 특수화학 사업 및 연간 약 30만톤의 수소를 생산하는 영국의 글로벌 종합화학기업인 이네오스그룹(INEOS, 이하 이네오스)과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수소 생산 △수소 공급 △수소 저장 △수소전기차 개발 △연료전지시스템 활용에 이르는 통합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해 수소 관련 공공 및 민간분야 사업 확대를 도모함으로써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긴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양사는 이네오스 산하 이네오스 오토모티브가 개발 중인 SUV ‘그레나디어(Grenadier)’에 현대차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해 새로운 수소전기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등에 적용돼, 시스템의 신뢰성과 효과성이 널리 입증된 바 있다.

유럽은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데 수전해 시설 구축을 통해 그린수소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저장, 유통, 운송, 충전 등 수소 관련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네오스는 자회사 이노빈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 공급, 저장을 맡고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 공급 등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경제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을 70만기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