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정책금융협의 개최…"내년에도 유동성 지원 이어가겠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 정부는 뉴딜 분야 기업에 5년간 100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4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서울 산업은행 본점에서 제4차 혁신성장정책금융협의회를 열고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규모의 디지털 뉴딜 및 그린 뉴딜 분야의 기업에 대한 대출, 투자, 보증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구체화했다.

이날 열린 혁신성장정책금융협의회는 정부와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11개 정책금융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이 자리에서 김 차관은 “내년도 세계경제와 한국경제가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코로나 위기가 여전히 현재진행형임을 유의해야 한다”며 “백신·치료제의 개발 소식은 고무적이나 보급과정과 효과성에 대해 아직 장담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지만, 다가오는 2021년은 우리 경제가 이력현상을 극복하고 성장경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라고 했다.

특히 김 차관은 “이러한 여건을 감안해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은 내년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는 금융지원, 산업구조 혁신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선도형 경제의 기반을 마련하는 금융지원 이라는 세 가지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경제충격에 취약한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에 대한유동성 지원을 계속하고,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물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정책금융이 적극 기여키 위해 2021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규모의 디지털 및 그린 뉴딜분야의 기업에 대한 대출, 투자, 보증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외에도 우리 경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경제·산업 구조 변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산업구조 혁신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정책금융 지원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산이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한국판뉴딜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