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과 이윤만 위한 위험 외주화 속 1월 3일 발생한 참사는 예견된 일"

신축년 새해 첫 출근일인 4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2조 근로자들이 오토바이와 자전거를 타고 북구 현대차 명촌 정문으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축년 새해 첫 출근일인 4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2조 근로자들이 오토바이와 자전거를 타고 북구 현대차 명촌 정문으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는 울산 1공장 하청노동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고 정의선 회장의 책임을 촉구했다.

5일 금속노조와 현대자동차 노조는 울산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3일 발생한 하청노동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 “직접적인 사고 원인만 보더라도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위험천만한 작업으로 노동자를 내몬 현대차의 노동자 살인행위 임이 명백한 사실”이라고 했다.

하지만 노조는 “(사측은) ‘작업자가 지침을 어기고 작업범위를 벗어난 작업을 임의로 하다 발생한 사고’라며 사망한 노동자의 개인 과실로 몰아가는 파렴치한 작태를 저지르고 있다”면서 “현대차의 주장은 명백히 확인되는 자신들의 불법과 책임을 회피하려는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노조는 해당 작업 업무가 애초에 없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당일 사고가 발생한 작업은 사전에 계획돼 있지 않은 비일상적인 작업이었다는 것이 당시 작업을 했던 노동자들의 증언”이라며 “노동자들은 1월 3일 피트에서 하는 작업 자체가 계획돼 있지 않았으나 원청과 중역이 방문하기 때문에 청소를 하라는 작업지시를 받았고, 예정에 없던 작업을 해야 했다고 증언했다”고 했다. 

때문에 “일정 시간 전까지 무조건 청소를 마쳐야 하는 상황에서 설비를 중단시키는 등 안전을 확보할 새도 없이 급하게 일을 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지난해 11월 사측은 가동되고 있는 컨베이어벨트 위에 나무 깔판을 깔고 급유를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번 사고에서 현대차의 안전보건시스템이 얼마나 허술하고 무너져있는지 드러나고 있다”면서 “(사측은) 이미 위험요인을 인지하고 있었고 대책도 알고 있었지만 실제작업은 필요한 안전대책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생산과 이윤만을 위한 위험의 외주화 속에 1월 3일 발생한 참사는 예견된 것으로 모든 책임은 하청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조치를 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현대차와 정의선에게 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 노동자 죽음의 원인을 은폐하고 책임을 전가하려는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했다.

한편 앞서 휴일이었던 지난 3일 오후 1시 30분쯤 현대자동차 1공장에서 작업 중이던 50대 남성 A씨가 바닥 청소 작업 중 프레스 기계에 깔려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A씨는 이날 공장 내 철근 원재료인 철스크랩을 처리하는 무인공정에 들어갔다가 사고를 당해 곧바로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끝내 사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