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24일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할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제공=포커스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24일 내년 4월 총선의 지역선거구 수를 결정하지 못했다.

획정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 4월 20대 총선의 지역선거구를 244~249개 중 몇 개로 할지 단일안 도출을 시도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대신 획정위는 10월 2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어 선거구 수를 확정하기로 합의했다.

전날 회의에서 획정위는 지역구 수를 244∼249개로 설정한 6개 안에 따라 선거구가 어떻게 획정되는지 시뮬레이션 한 결과를 보고받았다. 가장 합리적인 안을 선택하기 위해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론 도출에 실패했다.

획정위 측은 "획정위원은 보다 심도 있는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회의에서 제시한 지역선거구수 범위인 244~249개에 대해 정교한 분석과 검토 후 단일안을 마련하자는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획정안 제출기한인 10월 13일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지역선거구수가 확정돼야 하므로 다음 전체회의에서는 반드시 단일안에 합의할 것임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획정위가 제시한 지역구 244∼249개의 범위에서는 도시 지역 선거구가 크게 증가하는 반면 농어촌 지역 선거구가 대폭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획정위가 제시한 범위를 넘어서더라도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독립기구인 획정위의 결정에 국회가 간섭해서는 안 된다며 맞서고 있다.

새정치연합 역시 농어촌 지역구 수 감소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하지만 비례대표 축소가 해결책은 아니란 입장이다.

총 9명으로 구성된 획정위가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6명(3분의 2) 이상의 의결이 필요하다.

한편 획정위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선거구획정 기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과는 관계없이 획정안 제출 법정시한인 오는 10월 13일까지 단일 획정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