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증권경제신문=주길태 기자] 최근 미국 월간지 포브스, 테크네이티브 등에 따르면, 2023년에는 디지털 헬스 산업이 의료시장에서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서비스로 확산되어 자리를 잡고 있는 AI와 챗봇이 주목 받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등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경제 활동의 범위와 업계의 비대면 혁신을 일으킨 인공지능(AI) 챗봇은 대표적인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으로 이미 국내 수백여 병의원에 보급돼 자동화를 이룬 바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ChatGPT (이하 챗GTP)등의 신기술 영향으로 챗봇에 대한 열기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병원에 있어 챗봇은 인건비 절감 및 경영 효율 제고, 접수율 및 내원율 향상을 통한 매출 상승 등으로 이어지고, 환자에게 있어 챗봇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비대면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의료 업계 내 챗봇 도입은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 되고 있다.

365일 24시간 환자와 비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메이크봇 챗봇 서비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기반의 서비스이므로 접근성이 좋으며, 예약·접수·수납 등의 처리가 가능해 재확산 되고 있는 코로나19에도 대처할 수 있다.

특히 병·의원은 챗봇 도입 시 특별 장비나 별도의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운영비 부담도 적은 편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카카오 공식 파트너인 인공지능 기반 AI 전문 기업 메이크봇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주요 EMR(전자의무기록)업체와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병·의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유일사업자로서 카카오와 함께 헬스케어 챗봇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메이크봇은 병의원 외에도 유수한 국내외 제약사들의 마케팅 강화 및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AI 챗봇 구축과 확산으로 큰 호응과 함께 헬스케어 분야를 전방위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