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하나·SK·한투·유진·교보·키움 등 이어 전방위 검사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채권시장 내 증권사의 불건전한 영업 관행을 조사 중인 금융감독원이 NH투자증권(005940, 대표 정영채)과 미래에셋증권(006800, 대표 최현만·이만열)을 대상으로도 검사에 나선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8월 중 이들 증권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올해 주요 검사 계획 중 하나로 증권사의 신탁·랩(Wrap) 관련 불법거래 및 위험요인 등에 대한 테마검사를 선정한 바 있는데, 이번 검사도 그 일환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은 KB·하나·SK·한국투자·유진투자·교보·키움증권 등에 대한 현장검사를 진행한 바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그동안 일부 증권사는 높은 수익률을 제시하기 위해 단기 신탁·랩 계좌에 유동성이 낮은 고금리 장기채권·기업어음(CP) 등을 편입하는 등 ‘만기 미스매칭’ 운용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측은 “만기 미스매칭을 통해 과도한 목표수익률을 제시하게 되면 자금시장 경색 및 대규모 계약해지 발생 시 환매 대응을 위해 연계거래 등 불법·편법적인 방법으로 편입자산을 처분할 수 있다”며 “이는 법상 금지하고 있는 고유재산과 신탁·랩 재산 간 거래, 손실보전, 이익보장 등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장검사를 받은 증권사들도 이 같은 형태로 영업을 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제재 수위가 어떻게 나올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은 지난 5일 “신탁·랩 관련 불건전 영업 관행은 최고경영자(CEO)의 관심과 책임의 영역”이라며 “감독당국은 불법행위를 전제로 하는 영업 관행에 대해서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