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경제신문=이선영 기자]

청소년 엄마 류혜린이 ‘160만 인플루언서’인 전 남편과의 이혼 후, 팬들로부터 ‘악플 테러’에 시달리는 일상을 공개해 3MC와 패널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받았다.

2일 방송된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이하 ‘고딩엄빠4’)’ 2회에서는 23세에 아이를 낳은 ‘청소년 엄마’ 류혜린이 출연했다. 이날 류혜린은 두 돌 된 딸을 홀로 키우고 있는 싱글맘으로서의 씩씩한 일상을 비롯해, 전 남편의 팬들로부터 24시간 내내 악성 메시지 공격을 당하고 있다는 역대급 스케일의 고민을 가감 없이 털어놨다. 이날 방송은 2.3%(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 2부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먼저 류혜린이 ‘청소년 엄마’가 된 사연이 재연드라마를 통해 공개됐다. 학창 시절 부모님이 이혼한 후 동생과 단둘이 살아온 류혜린은 사회초년생 당시 다정한 성격의 한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졌다. 교제를 시작하자마자 동거를 시작하며 행복한 일만 있을 줄 알았지만, 어느 날 남자친구는 술 취해 폭력과 폭언을 이어나가는 주사를 보였다. “실수였다”고 사과하는 남자친구를 용서한 뒤, 류혜린은 임신 사실을 알게 돼 남자친구와 혼인신고를 하게 됐다.

그러나 류혜린은 “남편의 주사는 날로 심해졌고, 급기야 임신 상태에서 폭력을 행사하기까지 했다”며 “시간이 흐른 뒤 남편이 영상을 만드는 인플루언서로 전업했는데, 조회수를 위해 ‘자신을 때리라’는 등 과한 연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결국 아이를 낳은 후에도 이어지는 폭력과 폭언에 류혜린은 남편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직후 ‘하늘맘’ 류혜린이 스튜디오에 등장했다. 이 자리에서 “남편과 2022년 이혼을 확정했다”고 밝힌 류혜린은 “아직도 전 남편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고민을 토로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어 공개된 일상 VCR에서 류혜린은 두 돌 된 딸 하늘이를 홀로 키우기 위해 아침 6시 반부터 어린이집 등원 준비를 하는가 하면, 지게차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바쁜 일상을 보여 “대견하다”는 반응을 자아냈다. 집에 돌아온 이후에도 온갖 집수리를 도맡는가 하면, 하늘이와 몸으로 놀아주며 아빠의 빈자리를 느끼게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씩씩한 류혜린의 일상에서 하루종일 휴대전화 알림음이 울리는 모습이 포착되며, 균열이 감지됐다. 아침부터 밤을 가리지 않고 울려대는 알림음의 정체는 바로 ‘악성 메시지’로, “죽으라”는 내용부터 입에 담기 어려운 표현이 류혜린을 끊임없이 공격하고 있었던 것. 이에 대해 류혜린은 “전 남편이 16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인플루언서”라며, “이혼 후 악플에 시달리던 중, 전 남편이 양육비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개인 SNS에 글을 올렸다. 이후 전 남편으로부터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판 결과 불송치 판결이 나면서 혐의를 벗었지만, 결과를 영상으로 올리겠다던 전 남편이 추가 영상을 올리지 않으면서 팬들로부터 끊임없는 공격을 받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하루 평균 30~40개의 악성 메시지가 오는 상황에서, 악플러의 정체가 초등학교 5학년이라 고소를 포기한 적도 있다고. 이어진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류혜린은 “악성 메시지의 수위가 심각하다”며 잔뜩 지친 기색을 보인 뒤 “딸에게까지 악플 공격을 하는 건 참을 수 없다”고 눈물을 흘렸다. 

그날 밤에도 끊임없이 울리는 악성 댓글 알람에 잠이 깬 류혜린은 결국 전 남편에게 연락해 ‘아이에 관련한 악플이 달리는 것만은 막아 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에 대해 전 남편은 “나도 아이를 버리고 양육비 한 푼 안 주는 사람으로 끊임없이 악플을 받고 있다”는 답장을 보냈다. 양쪽 모두가 악플의 늪에 갇힌 막막한 상황에 류혜린은 한숨을 쉬었다.

영상을 지켜본 이호선 가족상담전문가는 “악성 댓글은 정신 테러이고, 집단 악플의 경우 훨씬 더 큰 데미지를 입는다”며 “사적인 해결보다는 공적인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다. 양육비 이행도 변호사의 도움을 받고, 악플 대응 또한 공식적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런가 하면 “전 남편에게 바라는 점이 있느냐”는 3MC의 질문에 류혜린은 “고소 결과에 관한 영상을 올려주면 악플이 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장훈은 “괴롭히는 자체를 즐기는 악플러들에게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냉정하게 진단한 뒤, “현실적으로 SNS 활동을 끊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미선은 “그동안 우리 혜린이, 열심히 잘 살았다”고 류혜린을 칭찬했다. “이미 좋은 엄마니까, 딸을 위해서라도 스스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잘 찾아보라”는 박미선의 따뜻한 응원과 위로에, ‘울컥’한 류혜린은 다시금 마음을 다잡았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딸 하늘이를 위해 쉴 새 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자격증 부자’ 혜린 씨의 삶이 너무 멋져요!”, “파란만장했던 과거는 잊고 앞으로 하늘이와 행복한 삶을 사시길 바랄게요”, “하루종일 악성 메시지 알람과 함께하는 삶이라니, 영상을 보기만 해도 지치는데 혜린 씨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악플로 인해 한 사람의 일상이 고통받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 회차였네요. 무차별한 공격은 살인과 다름없습니다” 등 열혈 피드백으로 응원을 건넸다.

어린 나이에 부모가 된 ‘고딩엄빠’와 ‘청소년 부모’들이 한층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얼 가족 예능 MBN ‘고딩엄빠4’는 매주 수요일 밤 10시 20분 방송된다.

사진 캡처=MBN ‘고딩엄빠4’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