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고 없이 자체 감사만 진행

(사진=DGB대구은행 제공)
(사진=DGB대구은행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DGB대구은행(은행장 황병우)에서 고객 문서를 위조해 1000여건이 넘는 증권계좌를 몰래 개설한 사실이 드러났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대구은행이 고객 동의 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해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 

대구은행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해 다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대구은행 영업점 직원들은 증권계좌개설 실적을 높일 목적으로 1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고 다른 증권계좌를 추가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실제로 영업점에서 작성한 A증권사 계좌개설 신청서를 복사한 후, 이를 수정해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했으며, 해당 사실을 숨기기 위해 계좌개설 안내문자(SMS)를 차단하는 방식 등도 동원했다. 

대구은행이 이런 내용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보고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구은행은 지난 6월 30일 관련 민원을 접수한 후 7월 12일부터 자체 감사를 진행해왔는데, 금감원이 외부 제보 등을 통해 내용을 인지한 시점은 8월 8일이었다. 

금감원 측은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즉시 검사를 개시했다”며 “검사 결과 드러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은행이 사실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신속히 보고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