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금융지주 제공)
(사진=KB금융지주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는 8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를 열고 차기 회장 최종 후보에 양종희 부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숏리스트인 김병호 베트남HD은행 회장, 양종희 KB금융 부회장, 허인 KB금융 부회장 3인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가 진행됐다.

양 후보자는 KB국민은행 영업점 및 재무 관련 부서 등에서 20여년간 근무했으며, 2008년 KB금융지주로 자리를 옮겨 주요 부서장을 맡았다. 2014년부터는 지주 전략 담당 상무, 부사장 등을 지낸 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 및 재무통이다. 

LIG손해보험 인수 후 KB손해보험 대표를 2016년부터 5년간 맡기도 했다. 2021년 부회장에 선임되고는 3년간 글로벌, 보험, 디지털, 개인고객, 자산관리, SME 등 부문장을 맡으면서 그룹 내 은행과 비은행 비즈니스 영역까지 총괄 지휘했다.

김경호 회추위원장은 “양 후보자는 지주, 은행, 계열사의 주요 경영진으로 재직하면서 쌓은 은행과 비은행 전반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디지털, 글로벌, ESG경영에 대한 높은 식견과 통찰력까지 겸비한 후보”라며 “KB손해보험 대표 및 KB금융지주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보여준 성과와 경영능력은 그룹의 리더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회추위는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양 후보자는 오는 11월 임시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양 후보자는 “기회를 주신 회추위에 감사드리고, 아직은 후보자 신분이지만 막중한 사명감을 느낀다”며 “KB금융그룹이 시장과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금융산업의 스탠다드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