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명인 체험홍보관
식품명인 체험홍보관

[증권경제신문=주길태 기자] (사)대한민국 식품명인협회 식품명인 체험홍보관(관장 조윤주)이 사단법인 한국수산회와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체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식품명인 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은 작년에 이어 (사)한국수산회와 협약 맺고 해양수산부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에게 수산식품 체험을 제공, 향후 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체험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은 식품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수산물 분야 위원회의 까다로운 심의를 거쳐 선정되는 수산식품 분야 명인으로 해양수산부가 지정한다.

이번 명인 체험은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제8호 이금선 명인 가자미식해 체험>과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제11호 장종수 명인 명란젓 체험>두 가지로 진행됐다.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제8호 이금선 명인 가자미식해 체험>은 지난 11월 10일(금), 식품명인 체험홍보관에서 개최됐다. 이금선 명인 함경도 가자미식해 제조방법 이론강의부터 물가자미 손질 및 염장과정 시연,가자미식해 및 명태무침, 씨앗젓갈, 명란젓갈 시식,나만의 가자마식해 양념 만들어 체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23일(목)에 진행된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제11호 장종수 명인 명란젓 체험>은 장종수 명인의 명란 이론강의부터 1차 염지과정 시연 및 조선명란 시향, 나만의 조선명란 제조 체험,명란 비교 시식과 조마리아 쉐프와 함께하는 조선명란 활용 요리 소개 및 시식이 진행됐다.

한편,식품명인 체험홍보관은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대한민국식품명인 및 명인 지정 전통식품을 홍보하고 있다.서울 종로구 북촌에 위치한 한식복합문화공간 이음 내 위치하여 1층에는 이음카페를, 2층에는 식품명인 체험관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식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고 있다.

1층 이음카페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식품을 활용한 특색있는 전통 디저트, 음료 및 전통차를 접할 수 있으며, 2층 식품명인 체험관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직접 만나 전통식품을 체험하는 명인체험,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재료를 활용하여 체험관 내부강사가 진행하는 전통식품 체험을 한다.

연 250회 진행하는 체험프로그램 중 <명인체험>은 1년에 약 61회의 명인체험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 우수하고 계승 발전성 있는 전통식품을 전하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직접 만나 우리 전통식품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운영 중이다.

<전통식품체험>은 전국 곳곳에 계신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재료와 레시피로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으로 전통 일반인 누구나 10인이상 체험을 희망하면 명인의 전통식품을 체험할 수 있다.막걸리, 한과, 고추장, 전통간장 활용 요리, 다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체험 예약이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