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정하영 전 김포시장 측근이 김포 감정지구 개발사업 시행사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인 가운데, 한화 건설부문이 이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정황이 포착됐다.

19일 MBC에 따르면 인천지검은 한화 건설부문과 경기 김포 감정동 개발 시행사 지케이개발 간 작성된 대출약정서를 감사원으로부터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5월 작성된 대출약정서는 모 증권사가 세운 페이퍼컴퍼니가 지케이개발에 55억원 대출을 내주는 과정에서 한화 건설부문이 이 돈을 전부 보증 서준다는 내용이다. 사실상 브릿지론으로 한화 건설부문이 금융기관을 끼고 지케이개발에 돈을 내주는 방식이다.

또 대출약정서에는 '지케이개발이 대출금을 쓸 땐 한화건설과 합의해야 한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한화 건설부문 없이는 대출이 성립하지 않는 조건인 것.

검찰은 감사원으로부터 지케이개발 선 모 대표 진술서도 제출받았다. 선 대표는 이 진술서에서 55억원 중 수억원이 페이퍼컴퍼니인 DHS파트너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DHS파트너스는 지케이개발로부터 허위로 토지 수용 용역을 받은 뒤 실제로는 용역 수행 없이 대금을 현금화해 이 돈을 다시 지케이개발 선 대표에게 전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같은 방식으로 DHS파트너스를 통해 선 대표가 조성한 비자금 규모는 약 22억원이며 이 중 5억여 원이 정 전 김포시장 측근 이 모 전 정책보좌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 측은 "감정동 사업 시공권 확보를 위해 지케이개발이 요구한 대로 해준 것"이라며 "적법하게 내부 검토를 거쳐 보증을 섰다"고 말했다.

대출금 사용 합의에 대해서는 "큰틀에서는 합의했지만 구체적으로 돈을 어디에 썼는지는 전혀 공유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해당 대출 실무를 맡았던 한화 건설부문 직원은 선 대표와 감정동 사업 이전부터 친분을 쌓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한화 건설부문 측을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설 전망이다.

한편 감정4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심 활성화를 위해 김포시 감정동 일원(22만1248㎡)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2025년 착공해 2027년 준공이 목표로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지난 3월 5일 김포시로부터 사업자를 지정 받았다. 사업자(시행사)는 감정4지구 도시개발 특수목적법인(SPC)로 지케이개발은 SPC 출자자다.

앞서 감사원은 정하영 전 김포시장이 감정4지구 사업과 관련해 부적절하게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지난해 3월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